회계사무소 연봉, 취업 후기 (Feat. 회계사무소, 세무사무소 하는 일)

회계사무소 취업 시 수령할 수 있는 현실적 연봉과 회계사무소에서 하는 일이 궁금하신가요? 그렇다면 잘 들어오셨습니다. 저는 주변 환경 특성상, 세무회계사무소에서 근무하시는 분을 많이 접하는데요. 오늘은 현직에서 뛰고 있는 지인분들의 도움을 받아서, 회계사무소 연봉과 취업 후기, 그리고 세무회계사무소에 취업 시 하는 일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특히, 회계사무소에 취업하기 위해서는 전산회계와 전산세무 2급이나 1급 정도의 자격증을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은데요. 많이들 궁금해 하시는 자격증 취득이나 엑셀 사용에 대한 의문점 역시, 현직에 계시는 분들의 도움을 받아서 몽땅 적어두었습니다. 이 글을 한 번 정독하시면, 회계사무소 취업이나 하는 일에 대해서는 확실하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회계사무소 연봉, 취업 후기 (Feat. 회계사무소, 세무사무소 하는 일)

    1. 회계사무소 하는 일

     

    회계사무소-하는-일
    회계사무소-하는-일

    회계사무소에서 하는 가장 흔한 업무는 기장을 대리하는 일이나, 각종 세금 신고를 대리하는 일입니다. 쉽게 말하자면, 원래는 기업들이 해야하는 거래 기록, 재무제표 작성을 대신해주는 업무를 기장업무라고 하고, 기업들의 세금 처리 및 신고를 대신해주는 업무를 세무업무라고 합니다.

     

    보통, 규모가 작은 업체는 회계처리나 세금 처리를 모두 회계법인에 맡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론적으로, 일반 회계사무원들이 회계사무소나 법인에 취직하면 주로 하게 되는 업무가 바로 이 기장업무와 세무업무입니다.

     

    정리하자면, 회계사무소에서 하는 일은 크게 3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3가지 세부사항은 아래 리스트와 같습니다.

     

    1. 기장 대리업무
    2. 세무 대리업무
    3. 회계감사 업무

     

    참고로, 회계사무소에서는 세무사무소와는 달리, 거래처가 원하는 경우에 공시자료를 검토하고 인증하는 회계감사 업무도 진행할 수 있지만, 이 부분은 회계사 고유의 영역이기 때문에 회계사무원이 처리해야 하는 일은 따로 없습니다. 즉, 우리가 실제로 접하게 되는 주요업무는 기장업무와 세무업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결론적으로, 우리 입장에서는 회계사 사무실 업무와 세무사 사무실의 업무는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다만, 상사가 회계사인지, 또는 세무사인지만 차이가 있을 뿐입니다. ㅎ.

     

    2. 회계사무소 연봉

     

    회계사무소-연봉
    회계사무소-연봉

    2023년 기준으로, 회계사무소에서 근무하는 회계사무원의 평균 연봉은 약 2,500만원 정도입니다. 보통 초봉은 최저임금에 딱 맞춰서 월 180만원 정도 급여가 나오는 편입니다. 1년차 이상 되면 보통 월 200만원 정도를 가져가는 것이 일반적이고, 경력이 3년차 이상 되는 경우에는 월급이 대략 230만원 정도까지 오르는 편입니다.

     

    결론적으로, 어느 정도 기장업무에 익숙해지는 3년차 회계사무원 정도 되면, 연봉이 대략 2,700만원 정도 됩니다. 현직에 계신 분들의 조언을 들어보면, 보통 한 사무실에 있기보다는 연차가 차면 다른 사무실로 이직을 하면서 연봉협상을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보통 경력직 이직의 경우에는 구직사이트에 올라온 연봉보다 조금 더 불러도 거절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합니다. 일단, 바로 기장업무에 투입이 가능한 경력직 회계사무원이 구하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아래에서도 설명드리겠지만, 이직할 때에는 연봉이나 복리후생 등에 대해서 확실하게 알고 들어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로 현직에 계시는 분들의 얘기를 들어보면, 회계사무원 경력이 10년차 정도 되면, 연봉이 대략 3,600만원에서 4,000만원 정도 된다고 하더라고요. 연봉이 3,800만원이면 월 300만원 이상은 가져가는 수준입니다. 3년차 이상부터는 본인의 회계 및 세무지식의 수준에 따라서 연봉이 결정되는 경우가 많다고 하고요. 회계사무원에게 꼭 필요한 능력에 대해서는 하단 항목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3. 회계사무소 업무 강도, 워라밸

     

    회계사무소-업무강도-워라밸
    회계사무소-업무강도-워라밸

    단도직입적으로 말씀드리자면, 회계사무소의 업무 강도와 워라밸은 시기에 따라 편차가 큽니다. 일단, 하반기 시즌에는 이런 직장이 있나 싶을 정도로 여유있는 회사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저녁 6시에 퇴근하면 제일 마지막으로 나가는 사람일 정도니까요. 5시 칼퇴가 가능한 곳이 많습니다.

     

    회계사 사무실이나 세무사 사무실이 본격적으로 바빠지기 시작하는 시즌은 1월부터 5월 정도까지 입니다. 특히, 회계사 사무실의 경우에는 1월부터 3월까지가 법인들의 기말감사 시즌이기 때문에 많이 바쁜 편인데요. 사실 감사파트는 회계사 고유의 권한이기 때문에, 우리는 딱히 신경 쓸 것이 없습니다.

     

    실제로 현직 회계사무원들이 가장 바빠지는 시기는, 법인세 신고가 있는 3월과 종합소득세 신고가 있는 5월입니다. 이 시즌에는 워라벨은 고사하고, 사람에 따라서는 12시까지 일해야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특히 연중에 기장을 미리 해두지 않으면, 법인세 및 종소세 시즌 때 본인이 엄청 고생하게 됩니다. 꼭, 기장은 미리미리 해두시는 게 좋습니다!

     

    회계사무원 1명이 보통 몇 개의 거래처를 담당하는지, 또 기장을 몇 개 정도 처리하는지 궁금해 하시는 분도 많았는데요. 보통 신입 회계사무원의 경우에는 거래처 30개 정도를 관리하는 것이 일반적이고, 경력직의 경우에는 평균 50개에서 60개 정도를 커버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4. 회계사무소 취업 후기

     

    회계사무소-취업-후기
    회계사무소-취업-후기

    저는 주변 환경 특성상 회계사무소에 취직하시는 분들의 얘기를 들을 일이 참 많은 편인데요. 그 분들과 말씀을 나누다 보면 왜 회계사무소, 세무사무소에 입사하셨는지나 업무에 대한 만족도 등에 대해서 자세히 들을 수 있습니다. 회계사무소에서 약 4년째 근무하고 있는 지인에게, 회계사무소 취업 후기를 물어봤는데요. 그 대답은 아래와 같았습니다.

     

    Q-1: 단도직입적으로 묻겠습니다. 회계사무소나 세무사무소 취업, 추천할만 한가요?

     

    A-1: 어우, 처음부터 지옥불맛이네요. 이 문제는 지원자님의 스타일에 따라서 차이가 있을 것 같은데, 일할 때 확실하게 일하고, 또 쉴 때는 확실하게 쉬는 것을 선호하시는 분들께 추천드리고 싶은 직종이에요. 또, 이런 말 하기는 애매하지만, 추후에 중견기업 회계팀으로 이직하고 싶으신 분들도 경력 쌓기에 딱 좋다고 생각이 되고요!

     

    Q-2: 그렇다면, 회계사무소에 취업하는 방법이 궁금합니다. 필요한 자격증이라던지, 자격 요건이 있을까요?

     

    회계사무소-취업-자격증
    회계사무소-취업-자격증

    A-2: 잘 알고 계시겠지만, 회계사무소나 세무사무소에 취직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회계 및 세무지식이 필요합니다. 회계는 회계원리, 중급회계 정도까지는 알고 계시는 것이 좋고, 세무지식은 세법개론의 국세기본법, 법인세, 소득세, 부가가치세의 개념 정도만 아시면 될 것 같습니다. 또, 엑셀이나 워드, 한글 정도는 다루실 수 있어야 합니다.

     

    Q-3: 마지막으로, 회계사 사무실이나 세무사 사무실에서 일할 때 좋은 점이라던지, 장점이라던지 하는 것이 있나요?

     

    A-3: 음. 사실 일이 재밌기는 힘든데요. 이 일을 장점이라면, 저처럼 성향이 I인 사람이 일하기 좋다는 점을 얘기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사실 본인 거래처만 잘 쳐내면 다른 직원분들과 따로 커뮤니케이션할 일이 잘 없습니다. 딱 본인 일만 잘 처리하면 나머지 시간에는 알아서 본인의 라이프 스타일을 즐길 수 있다는 점이 좋은 것 같아요.

     

    5. 회계사무소 취업 필수 자격증

     

    현직에 계시는 분도 말씀해주셨지만, 회계사 사무실이나 세무사 사무실에 취업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종류의 회계 및 세무 자격증이 필수적입니다. 별도의 자격증 없이도 회계사무소 취직에 성공하는 경우도 있지만, 향후 연봉협상을 위해서라도 처음부터 자격증을 취득해 두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현직 회계사무원들이 말하는 회계사무소 및 세무사무소 취업 필수 자격증은 아래와 같습니다. 특히, 전산회계는 1급까지, 전산세무는 2급까지 꼭 취득하시는 것이 여러모로 좋습니다.

     

    회계사무소 취업 필수 자격증
    전산회계 1급 전산세무 2급 FAT 1급 FAT 2급

     

    참고로, FAT는 공인회계사회에서 주관하는 전산세무회계와 유사한 자격증입니다. FAT는 실무에서 자주 접하는 회계프로그램인 더존을 미리 연습할 수 있기도 하고, 전산세무회계보다 시험 난이도도 낮은 편이어서 최근 인기가 급상승하고 있습니다. 취득해 두시면 도움이 되는 자격증입니다.

     

    재경관리사-자격증
    재경관리사-자격증

    그리고, 요즘에는 추후에 상장법인 회계팀 입사를 염두에 두고 '재경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해 두는 사람도 늘고 있습니다. 재경관리사 시험은 삼일회계법인에서 주관하고 있는데, 해당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면 공기업이나 K-IFRS를 사용하는 상장법인 회계팀으로 이직할 때 도움이 됩니다.

     

    6. 회계사무소 취업 기타 자격증

     

    전산세무회계 자격증만 있어도 회계사무소 및 세무사무소에 취직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회계 작업에 필수적인 엑셀이나, 더존 등의 프로그램을 다루지 못하면 실무에서 굉장히 곤란을 겪게 됩니다. 이런 사유로, 컴퓨터 활용능력, 일명 컴활은 최소한 2급 정도까지는 미리 취득해두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일단, 회계사무소에서 원만하게 일하는데 도움이 되는 사무 관련 자격증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벼운 마음으로 한 번 둘러보시고, 본인에게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자격증이 있으시면 취득을 고려해보세요!

     

    회계사무소 취업 기타 자격증 (사무 자격증)
    컴퓨터 활용능력 2급 워드프로세서 1급 ITQ OA Master

     

    ITQ 자격증 또는 OA 마스터에 대해서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꽤 계셨는데요. 쉽게 설명드리자면 컴활 2급의 조금 쉬운 버전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대신 컴활에 들어가 있는 이론부분은 빠진 느낌입니다. 이것도 나름 국가공인자격이니, 보유하고 있으면 여러모로 도움이 될 것입니다.

     

    7. 회계사무소 취업 면접

     

    회계사무소-취업-면접
    회계사무소-취업-면접

    일단, 회계사무소 및 세무사무소는 학벌을 많이 보는 직종이 아닙니다. 저 역시도, 실제로 필드에서 일하시는 분들 중에서도 고등학교까지 졸업하신 분들은 종종 뵈었습니다. 우리가 집중해야 하는 것은, 지금까지 취득해두었던 자격증 내역과 이력서입니다.

     

    보통, 회계사무소 취업 면접 질문은 2가지 유형으로 나뉘는 것 같습니다. 첫 번째는 지원자의 이력서를 기반으로 해서 여러 가지 질문을 던지는 경우이고, 두 번째는 세무회계에 대한 실질적인 지식을 물어보는 것입니다.

     

    우선, 첫 번째 유형으로 면접이 시작되었을 때, 나올 수 있는 예상 질문 리스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면접을 보신다고 생각하고, 한 번 쭉 읽어보시면서 답을 생각해 보세요!

     

    1. 회계사무소에서 하는 주요 업무에 대해서 아시나요?
    2. 간단하게 자기소개 및 본인 전공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3. 사무실에서 거주지까지 출퇴근이 가능한 거리인가요?
    4. 회계 및 세법 관련해서 취득한 자격증이 있으신가요?
    5. Busy Season에는 야근이 있는데, 괜찮으신가요?
    6. 본인만의 스트레스 해소 방법이 있나요?

     

    다음으로, 면접자가 세무회계에 관한 실질적인 지식에 대하여 지원자에게 물어보는 경우입니다. 사실, 저는 이 경우가 대처하기가 더 까다롭다고 생각이 됩니다. 이 역시 한 번 쭉 읽어보시면서 천천히 생각을 하신 후 대답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1. 회계 관련해서 보유하고 있는 자격증이 있으신가요?
    2. 이번 달 급여는 100만원입니다. 또한 급여는 현금으로 지급하였고요. 분개 끊어보실 수 있나요?
    3. 자본의 종류 5가지에 대해서 말씀해 주실 수 있으신가요?
    4. 재무제표의 종류 5가지에 대해서도 말씀해 주세요.
    5. 미처분 이익잉여금이란 무엇인가요?
    6. 재고자산 감모손실이란 무엇인가요?

     

    8. 회계사무소 현실, 도움이 되는 조언

     

    회계사무소의 현실을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존버'입니다. 어떤 이유에서든지 존버를 하게 되는 것이 회계사무소와 세무사무소의 현실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일단, 중견기업 회계팀으로 이직을 노리시는 분들은, 회계사무소에서 일을 배워서 이직을 하시면 경력을 인정받으실 수 있습니다. 보통 2년이나 3년차에 이직을 하시는 경우가 많았고요.

     

    아니면 의외로 아예 이 쪽 일이 적성에 맞아서 눌러앉는 경우도 꽤 있었습니다. 법인세 신고 시즌이나 종소세 신고 시즌 때에는 확실하게 일하고, 상반기에 확 놀자는 마인드였는데요. 저는 상당히 괜찮았던 것 같아요. 시즌에 야근만 버틸 수 있다면, 제 라이프 스타일이랑은 잘 맞는 편이었어요.

     

    현직에 계시는 5분께, 회계사무소에 신입으로 들어오시는 분께 해주고 싶은 주언이 있느냐고 물었는데요. "본인의 목적에 따라 행동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라는 답변이 돌아왔습니다. 그 말인즉슨, 본인의 최종 목적지가 어디인지에 따라서 일을 열심히 배우면서 다른 스펙들을 쌓아나가라는 뜻입니다.

     

    가령, 공기업으로 이직하고 싶은 경우에는 일을 배우면서 재경관리사 자격증을 따놓는 것이 좋겠지요. 기업 회계팀으로 이직하려고 생각 중이라면, FAT를 취득해야 할 것이고요! ㅎ.

     

    회계사무소 연봉, 취업 후기가 궁금했던 당신을 위한 추천 글!

     

    1. 부업으로 월 300만원 버는 알바가 있습니다! 씽씽이를 구해주세요!

     

    씽씽이 (전동 공유킥보드) 배터리 충전 알바! 월 300 아르바이트?

    얼마 전, 저는 도심 속의 새로운 교통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는 공유 킥보드를 소개해드렸던 적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최근 저렴한 가격으로 가장 큰 인기를 누리고 있는 일명 '씽씽 킥보드'를

    astralopithecus-099.tistory.com

    2. 요즘 대세는 어플로 돈 벌기인 거, 아시죠? 실제 앱테크 순위 BEST 8

     

    돈버는 어플 추천, 앱테크 순위 BEST 8 (Feat. 혜자 앱테크 추천)

    요즘 물가가 많이 올라 밖에 나가 뭐 하나 먹기도 부담스럽고, 부업을 하자니 시간이 없어 고민이었던 경험, 한 번은 있으셨을 것 같아요. 그런 분들을 위해 오늘은 돈버는 어플 추천, 앱테크 어

    astralopithecus-099.tistory.com


    오늘은 '회계사무소 연봉, 취업 후기'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았습니다. 회계사무소, 세무사무소에 성공적으로 취업하셔서, 멋진 커리어를 이어가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그럼, Astralo는 더 유익하고 즐거운 포스팅으로 돌아오겠습니다.

     

    +) 본 문서는 [Must have 생활꿀팁] - [금융, 경제 지식] 카테고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포스팅도 흥미롭고 유익하셨나요?

     

    만약 그렇다면, 아래의 하트버튼을 한 번만 눌러주세요♡ (로그인이 필요없답니다!)

     

    여러분의 클릭 하나하나가, Astralo에게는 더 좋은 글을 쓸 수 있는 원동력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