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한적한 시골길에서 좌회전을 하려고 하면, 교통표지판에 감응신호 시에 좌회전 하라는 생소한 문구를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아직 감응신호 시스템이 많이 활성화되지 않아서, 이 표식을 보면 참 당황스러울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감응신호 뜻과 원리를 간단하게 정리하고, 비보호와 감응신호가 어떻게 다른지에 대해서도 설명해 드리려고 합니다.
▼ 저는 여자친구와 데이트를 하다가 이 신호를 처음 만났습니다. 저렴한 카쉐어링 서비스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그린카 후기를 참고해 주세요!
1분만 투자하시면, 이제 언제 어디서든 감응신호 표지판을 만나도 당황하시지 않게 될 것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감응신호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감응신호란? 감응신호 뜻, 원리 간단 정리! (Feat. 감응신호 비보호)
1. 감응신호란?
☞ 감응신호(感應信號)란, "교차로로 들어오는 각 진입로의 교통량이나 보행자의 유무를 파악하여 자동적으로 신호표시를 변화시키는 신호체계"를 일컫는 말입니다. 쉽게 말하자면, 신호등에 내장된 센서가 파악한 실시간 교통 상황에 따라서, 자동적으로 신호를 바꿔주는 신호체계가 바로 감응신호 시스템인 것입니다.
☞ 감응신호의 원리를 간단한 예시를 통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예를 들자면, 저는 지금 좌회전 신호를 기다리고 있으며, 좌회전 신호 표지판에는 감응신호라고 적혀있는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저는 언제 좌회전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일까요?
☞ 정답은 좌회전 차량이 센서에 감지된 시점입니다. 감응신호는 주로 좌회전 하는 경우가 많지 않은 곳에 설치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평상시에는 항상 직진 신호만 주고 있다가, 좌회전 차선에 차량이 들어오면 그때만 일시적으로 좌회전 신호를 띄우는 것이지요. 정리하자면, 제가 좌회전 차선에 진입했으니, 이제 곧 신호는 좌회선 신호로 바뀌게 될 것입니다.
2. 감응신호는 비보호 신호인가요?
☞ 감응신호와 비보호는 같은 신호가 절대 아닙니다. 감응신호는 말씀드린데로, 차량이 해당 차선에 진입하면 곧 자동적으로 신호를 부여합니다. 그러나, 비보호는 말 그대로 별다른 신호체계 없이 운전자가 자의적으로 판단하여 주행하는 구간을 일컫는 말입니다. 감응신호가 적용되는 경우인데도, 자의적으로 주행을 하시면 반대편에서 오는 차량과 큰 사고가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 결론적으로, 감응신호 시에는 반드시 차량을 정차하셔서 알맞는 신호를 기다리셔야 합니다. 많은 분들이 감응신호와 비보호를 같은 뜻으로 인식하고 계시는데, 두 개념을 서로 완전히 다르다는 점을 꼭 숙지하셔서 안전운전 하시기를 바랍니다.
감응신호 뜻, 원리가 궁금했던 당신을 위한 관련 글
1. 여친이랑 드라이브 하고 싶은데, 차가 없다면? 저렴한 그린카 카쉐어링 사용 후기를 참고해 보세요!
2. 데이트할 때, 주차장 찾아서 헤맨 적 없으신가요? 주차장 할인 어플로 바로 주차장을 찾아보세요!
오늘은 '감응신호의 뜻과 원리'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감응신호 표지판을 만나더라도, 당황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운전해 보세요!
그럼, Astralo는 더 유익하고 즐거운 포스팅으로 돌아오겠습니다.
+) 본 문서는 [Must have 생활꿀팁] - [간단 상식] 카테고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 지금, 다른 방문자가 읽고 있는 글 >
↓↓↓↓ ↓↓↓↓
[생활꿀팁] - 그린카 이용방법, 요금, 나이, 실제 후기까지! (Feat. 제주도 렌트카 가격)
[생활꿀팁] - 케이카 (K Car) 장점, 단점 및 중고차 후기
[Ranking] - 연령대 별 여자향수 추천 BEST 8 (Feat. 성년의 날 선물)
오늘의 포스팅도 흥미롭고 유익하셨나요?
만약 그렇다면, 아래의 하트버튼을 한 번만 눌러주세요♡ (로그인이 필요없답니다!)
여러분의 클릭 하나하나가, Astralo에게는 더 좋은 글을 쓸 수 있는 원동력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