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요즘 단기 여행이나 출장을 갈 때 자차를 잘 이용하지 않습니다. 요즘은 쏘카로 대두되는 이른바 '카쉐어링' 서비스가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쉽게 말하면, 공유차를 빌려 타는 것이지요. 오늘은 요즘 인기가 많은 그린카 이용방법, 요금, 나이, 그리고 제가 실제 이용해 본 후기까지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저는 휴가철에 제주도에 자주 놀러 가는 편이라, 항상 렌트비가 많이 들곤 했는데, 이번에 그린카를 타고 아주 만족했습니다. (심지어 쏘카보다 가격이 싼 것은 대박적 장점!) 방문자님께서도 이 포스팅을 한 번 정독하시면, 렌트비를 아주 획기적으로 줄이실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 국내여행에서 활용하기 좋은 저렴한 중고차! 케이카에서 먼저 찾아봅시다!
그린카 이용방법, 요금, 나이, 실제 후기까지! (Feat. 제주도 렌트카 가격)
1. 그린카란?
☞ 그린카란, 롯데그룹의 계열사인 롯데렌탈에서 운영하는 카쉐어링 서비스를 지칭합니다. 카쉐어링 서비스에 대해서 쉽게 말씀드리자면, 단기 자동차 렌트 정도로 생각하시면 될 것입니다. 다만, 단기 렌터카 서비스는 직원과 대면해서 계약을 체결해야 하는 단점이 있는 반면에, 카쉐어링 서비스는 그런 과정 없이 모두 어플로 바로 차를 빌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그린카는 2011년 국내 최초로 카쉐어링 서비스를 도입한 업체이기도 합니다. 그린카를 서비스하는 롯데렌탈이 롯데그룹의 계열사인만큼, 롯데마트와 롯데 하이마트의 부지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점도 장점입니다. 제 경험을 예로 들자면, 그린카는 롯데마트 주차장을 차고지로 이용해서, 차를 찾기가 아주 수월한 편이었습니다.
☞ 제가 그린카를 좋아하는 이유는 아래에서도 말씀드리겠지만, 크게는 2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일단, 쏘카 같은 다른 카쉐어링 업체에 비해서 인지도가 낮은 편이기 때문에,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편입니다. 또한, 그린카는 렌트카처럼 물리키를 이용해 차문을 여는 것이 아니라, 어플을 이용하기 때문에, 동승자도 차문을 마음대로 열 수 있다는 점이 참 좋았습니다.
2. 그린카 이용방법
☞ 우선, 그린카 이용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려드리기 전에, 직관적으로 차 빌리는 과정을 이해하실 수 있도록 제가 차를 빌렸던 과정을 보기 쉽게 리스트 형식으로 정리했습니다.
- 우선, 그린카에 회원가입을 합니다. (자체 아이디 사용 가능 및 네이버, 카카오톡 연동 가능)
- 지도에서 본인의 지역을 찾아서, 차고지와 원하는 차종을 선택합니다. (가격은 차종과 병기 되어 있음)
- 그린카 대여를 희망하는 시간과 대여유형, 그리고 희망하는 보험을 선택하고, 결제를 진행합니다.
- 예약이 완료되면, 실제 차고지로 이동하여, 스마트폰의 상단바에 위치한 내비게이터로 차문을 엽니다.
- 차에 시동을 걸고, 정해진 시간만큼 자유롭게 활용한 후, 대여시간 종료 전 반납하면 됩니다.
☞ 쉽게 쓴다고 썼는데도, 내용이 많이 들어가다보니 조금 복잡해 보이기도 합니다. 아래 항목에서는 제가 직접 그린카 예약을 진행하면서 캡처한 사진을 시간 순서로 제시하면서, 더 쉬운 이해를 도왔습니다.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1) 그린카 회원가입을 진행합니다. (나이 제한 확인 요망)
☞ 위 이미지에 표시된 바와 같이, 그린카 자체 계정을 생성하시거나, 네이버나 카카오톡과 같은 SNS를 사용하여 그린카 회원가입을 진행해 주세요. 저 같은 경우에는 간편하게 네이버로 가입을 진행하였습니다. 가입 자체는 매우 간단하니, 바로 다음 단계로 넘어가겠습니다.
☞ 참고로, 그린카는 최소한의 이용자격을 정해두고 있습니다. 우선, 그린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나이가 만 21세 이상이어야 하며, 운전면허 취득 후 1년 이상의 기간이 지나야 합니다. 제주도에서 각종 렌트카와 그린카를 모두 빌려본 경험으로는, 시중의 렌트카 업체에서 요구하는 조건보다는 훨씬 자유로운 편이었습니다.
2-2) 희망하는 그린카 차고지와 차종을 선택합니다.
☞ 지도 화면을 직접 축소하거나 확대하여 원하시는 지역과 차고지를 선택하실 수도 있고, 지역 검색을 통해서 찾으실 수도 있습니다. 만약 원하시는 차고지를 선택하셨다면, 대여를 원하시는 차종을 선택해 주세요. 당연하겠지만, 차종에 따라 대여 가격은 상이합니다!
2-3) 대여 시간과 대여 유형, 그리고 보험 종류를 확인하고, 결제를 진행합니다.
☞ 사실, 이 화면까지만 넘어오셨다면 그린카 대여는 거의 끝났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제, 그린카 대여를 희망하시는 시간과 대여 유형, 그리고 보험의 종류만 선택하시면 됩니다. 다음 단계는 바로 신용카드 등을 통해서 결제를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 여기서 한 가지 주목할 점은, 그린카는 쿠폰 이벤트를 생각보다 자주 한다는 점입니다. 저 역시도 그린카 쿠폰을 통해서 약 2만 5,000원 정도를 즉시 할인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폰에 대한 이야기는 아래에서 더 자세하게 다룰테니, 결제 전에 꼭 참고해 주세요!
2-4) 차고지로 이동하여,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차문을 엽니다.
☞ 그린카 예약을 완료하면, 스마트폰 상단바에 즉시 그린카 네비게이터가 활성화됩니다. 현장에 도착하셔서는 바로 이 내비게이터에 위치한 '도어오픈' 항목을 클릭하셔서 문을 열 수 있습니다. 다만, 이 전에 한 가지 진행을 해주셔야 할 것이 있습니다.
☞ 바로, 사진 촬영입니다. 제주도에서 렌트카를 대여할 때와 마찬가지로, 그린카 역시 사고 및 파손의 위험이 있으므로, 롯데렌탈과 대여자 모두의 안전을 위해 사진 촬영을 요구합니다. 상당히 번거롭고 귀찮은 과정이긴 하지만, 설명대로 진행해 주세요. (저는 약 1분 정도 걸렸습니다! 어렵진 않아요!)
2-5) 이제 그린카를 자유롭게 이용하신 후, 반납시간에 반납해 주세요.
☞ 이제, 모든 과정이 끝났습니다. 그린카를 자유롭게 이용하시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여자친구와 잠깐 나들이 갈 때 그린카를 이용하면 참 좋았습니다. 참고로, 그린카 반납은 지정된 여러 장소의 차고지에서 반납이 가능하나,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도 있을 듯하니 주의해 주세요.
3. 그린카 요금, 가격
☞ 그린카 요금과 가격에 대해서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저 역시도 처음 그린카를 이용하려고 할 때 상당히 의심을 많이 했습니다. 저에게는 아무래도 광고를 통해서 익숙하게 들어왔던 쏘카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 그런데, 결론적으로 말씀드리자면 대체적으로는 그린카가 조금 더 저렴한 편에 속합니다. 그린카 요금은 2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우리가 2번 문단에서 결제했던 기본 결제금액이고, 두 번째는 주행거리에 따라 청구되는 '주행요금'입니다. 최종적으로 결제는 2가지 항목을 모두 합산하여 청구됩니다.
☞ 쉽게 말씀드리자면, 위에서 결제한 금액에 주행요금이 더해져서 청구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주행요금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기름값', '유류비' 정도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린카 주행요금 청구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 그린카 주행요금 기준: 주행거리(Km) × 180원
☞ 저의 경험을 예로 들어 보자면, 약 4만원 정도의 기본금액을 청구받았고, 약 70Km를 주행하여 주행요금 12,600원을 추가로 청구받았습니다. 종합해보면, 그린카를 대여하면서 제가 결제한 금액은 약 5만 2,600원 정도 되는 셈입니다.
4. 그린카 할인쿠폰 사용방법
☞ 그린카는 다른 카쉐어링 업체에 비해서 할인쿠폰을 자주 지급하고, 이벤트도 빈번하게 하는 편입니다. 그린카 쿠폰을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우선, 그린카 어플의 메인화면 왼쪽 상단에 있는 삼선탭을 클릭해 주세요. 바로 위에서 4번째 칸에 위치한 '이벤트, 쿠폰' 항목을 보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해당 탭을 클릭하시면, 현재 진행 중인 이벤트와 각종 할인쿠폰들을 즉시 발급받을 수 있는 탭이 나옵니다.
☞ '쿠폰받기' 탭에서 원하시는 종류의 할인쿠폰을 다운로드하신 후에, 결제화면에서 쿠폰을 적용하시면 즉시 그린카 이용요금을 할인받으실 수 있습니다.
5. 그린카 장점, 단점
▼ 그린카를 서울과 제주도에서 모두 이용해 본 결과,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었습니다.
- 별도의 차키 없이, 어플을 통해서 운전자와 동승자 모두 차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 차량을 대여할 때에 다른 렌트카 업체처럼 직원과 대면할 일이 전혀 없습니다.
- 주행비용이 기름값을 대신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계산이 편리합니다.
- 본인이 선택한 차를 이전에 사용했던 사람들의 후기를 볼 수 있습니다.
▼ 아래는 그린카를 이용하면서 아쉬웠던 단점을 서술해 둔 것입니다. 그린카를 이용하실 경우에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대여한 차량의 기름이 25% 미만으로 남았을 경우에는 운전석 왼쪽 유리창에 위치한 주유카드를 사용하여 직접 주유를 하여야 합니다.
6. 그린카 & 쏘카 비교 분석
☞ 많은 분들이 제주도에서 차량을 대여하는 경우나, 카쉐어링 서비스를 이용해야 하는 경우에 그린카와 쏘카를 고민하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 역시도 대중적인 인지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쏘카와 그린카 중에서 상당히 고민을 많이 한 것이 사실입니다. 비용도 만만치 않으니까요.
☞ 우선, 제가 그린카와 쏘카를 모두 이용해 본 입장에서 말해보자면, 가격적인 측면에서는 그린카가 대체적으로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여러가지 할인쿠폰이나 이벤트를 활용하면, 그린카가 쏘카보다 이용료가 많이 나오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 한편, 고객센터나 불만사항 접수와 같은 고객서비스의 차원에서는 확실히 쏘카가 그린카보다는 한 수 높은 수준의 응대를 보여주었습니다. 아무래도, 아직 서비스 부분에서는 확실히 쏘카가 좋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7. 그린카 제주도 렌트카 후기
☞ 보통, 사람들은 일상생활에서 보다는 여행과 같은 특수한 상황에서 렌트카나 카쉐어링 서비스를 이용합니다. 이는 저 또한 마찬가지이고요. 그리고, 국내여행에서 렌트라 하면, 누구나 현실적으로 자차를 가져가기 어려운 제주도를 떠올릴 것입니다. 그럼, 제주도 여행에서 이용하는 그린카는 어땠을까요?
☞ 저의 경우에는 대체적으로 만족했습니다. 이용도 서울에서와 동일하게 편리했구요. 다만, 차고지가 제주공항 근처나 서귀포시의 중문관광단지 근처에만 집중되어 있다는 점은 좀 아쉬웠습니다. 사실, 대부분의 관광객은 제주공항 근처에서 차를 빌리고, 중문관광단지에서 숙박을 하기는 합니다. 저 역시도 그랬고요.
☞ 크게 불편하지는 않았지만, 제주도에도 차고지가 조금 더 확보가 되면, 더 좋은 환경에서 그린카를 이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몇 가지 단점에도, 그린카의 편리성과 경제성만큼은 정말 높은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방문자님들도 제주도에 방문하시면, 비싼 렌트카 업체 말고 그린카 한 번쯤은 꼭 이용해 보시기를 권합니다!
그린카 이용방법과 요금이 궁금했던 당신을 위한 관련 글
1. 제주도 중문관광단지 특급호텔, 호텔 예약 어플로 최저가 구매합시다!
2. 언제까지 차 빌려만 타실 겁니까! 우리도 자차 한 번 마련해 봅시다!
오늘은 '그린카 이용방법, 요금, 나이, 실제 후기'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제주도에서도 간편하게 그린카 카쉐어링 서비스를 이용해 보세요!
그럼, Astralo는 더 유익하고 즐거운 포스팅으로 돌아오겠습니다.
+) 본 문서는 [Must have 생활꿀팁] - [금융, 경제 지식] 카테고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 지금, 다른 방문자가 읽고 있는 글 >
↓↓↓↓ ↓↓↓↓
[Ranking] - 편의점 맥주 추천 순위 BEST 8 (2022)
[Ranking] - 전차책 구독 어플, 앱 추천 순위 BEST 4 (2022년 Ver.)
[Ranking] - 연령대 별 여자향수 추천 BEST 8 (Feat. 성년의 날 선물)
오늘의 포스팅도 흥미롭고 유익하셨나요?
만약 그렇다면, 아래의 하트버튼을 한 번만 눌러주세요♡ (로그인이 필요없답니다!)
여러분의 클릭 하나하나가, Astralo에게는 더 좋은 글을 쓸 수 있는 원동력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