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쿠팡이츠 배달파트너 가입 / 안전교육 / 수수료 / 실제수익 / 정산일 완벽 정리!

코로나 19로 인해 '언택트 시대'를 맞이한 요즘, 요식업계에서는 각종 배달어플을 활용하여 이 위기를 극복하려고 애쓰고 있습니다. 흔히들 자주 사용하시는 요기요나 배달의 민족 등이 대표적인 배달앱이지요.

 

그런데, 이번에는 한국의 차세대 온라인 쇼핑 사이트 중 하나인 '쿠팡'이 이 배달어플 경쟁에 가세했다는 소식이 들립니다.

 

이번에 쿠팡에서 새롭게 런칭한 음식 배달서비스의 이름은 '쿠팡이츠(coupangeats)'. 온라인 쇼핑 사이트가 음식 배달서비스를 시작했다는 점도 신기하지만, 쿠팡이츠는 전문 배달맨들이 아닌 일반인들이 음식을 배달한다는 점이 참 독특합니다.

 

▲ 새로운 일반인 부업으로 각광받고 있다는 쿠팡이츠! 지금부터 정리 들어갑니다.

 

▼ 문서의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쿠팡이츠 배달파트너 정리 순서

 

'쿠팡이츠'란 무엇인가?

 

쿠팡이츠의 배달파트너(쿠리어)

 

쿠팡이츠 가입 및 안전교육 받기

 

쿠팡이츠 수수료

 

쿠팡이츠 체험 후기들! (feat. 실제 수익)

 

 쿠팡이츠 수익 정산일

 

 1. '쿠팡이츠'란 무엇인가?

 

쿠팡이츠는 이미 물건을 하루만에 배송해주는 혁신적인 '로켓배송'을 시작한 쿠팡에서 새롭게 런칭한 음식 배달 서비스입니다.

 

쿠팡이츠는 2019년 5월 처음으로 배달 서비스를 개시하였으며, 런칭 당시 無 최소주문금액無 배달료를 내걸고 대대적인 마케팅을 벌였습니다.

 

또한, 이미 이커머스 시장에서 크게 성공한 바 있는 쿠팡의 로켓배송과 같은 취지로, 30분 이내에 식탁으로 배달되는 '로켓배달' 시스템을 강조하는 것이 그 특징입니다.

 

 2. 쿠팡이츠 배달파트너(쿠리어)

 

쿠팡이츠와 기존에 한국에서 서비스하던 배달 3사의 가장 큰 차이점을 꼽자면, 바로 이 '배달파트너 시스템'을 들 수 있겠습니다.

 

쿠팡이츠와 계약되어 있는 배달원들을 '배달파트너(일명 - 쿠리어)'라고 하는데, 이들은 철저히 프리랜서 시스템을 통해서 기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쿠팡이츠는 기존에 배달원들이 사용하던 오토바이 뿐만이 아니라, 자전거, 전기킥보드, 심지어 도보로도 배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배달원들의 편의성을 크게 끌어올렸습니다.

 

즉, 일반인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아르바이트라는 말이지요.

 

 3. 쿠팡이츠 가입 및 안전교육 받기

 

3-1) 쿠팡이츠 배달 파트너 가입하기

 

▲ 우선, 쿠팡이츠 가입은 어플을 통해 간편하게 이루어집니다. 구글 Play Store에서 '쿠팡이츠 배달파트너'를 검색하여 해당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해 주세요.

 

▲ 쿠팡이츠 어플을 실행하면, 바로 로그인 창과 함께 '배달 파트너로 가입하기' 항목이 보입니다. 해당 항목을 선택한 후, 휴대폰 인증을 진행해 주세요.

 

※ 휴대폰 인증에 사용된 번호는 안전교육 이수 시에도 사용되니, 반드시 실제 사용 중이신 번호를 기입해 주세요.

 

▲ 다음으로 영문, 숫자, 특수문자를 포함하여 8 ~15자리 비밀번호를 설정해 주세요. 만약 초기화면으로 돌아가시면, 재로그인!

 

▲ 매뉴얼 동영상을 보고 배달파트너의 주의사항을 숙지하여 주세요. 또한 이름과 주민번호 등 개인정보를 정확하게 기입해 주세요.

 

▲ 가장 중요한 배달 수수료를 입금받을 '계좌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배송 희망 지역 및 배송 수단을 선택해 주세요. 마지막으로, 쿠팡이츠와의 계약서를 최종 확인하신 후, 제출하기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쿠팡이츠 배달파트너 가입 완료!

 

3-2) 쿠팡이츠 안전교육 강의 수료방법

 

여기서 TIP!

 

기본적으로 안전교육을 이수하지 않아도 배달 업무를 할 수 있습니다. But, 쿠팡이츠는 안전교육 강의를 수료한 배달원이 첫 배달을 완료할 시, 기본 수수료에 2만원을 추가 지급하는 혜택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 PC로 [1. cp.esafetykorea.or.kr/] 사이트에 접속해 주세요. (URL 클릭 시 해당 사이트로 이동)

 

▲ 해당 사이트에서 [2. 회원가입]을 진행해 주세요.

 

▲ 오른쪽 상단에 [3. 수강신청] 버튼을 클릭하신 후, [4. 강의실 입장]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 강의를 모두 수강하여 주세요. 강의는 총 4강이며, 약 30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 마지막으로, 완강 후 시험에 응시하여 주세요. 문제는 총 10문제이며, 이 중 최하 6문제를 맞추어 60점 이상을 기록하셔야 합니다.

 

 4. 쿠팡이츠 건당 수수료

 

☞ 역시 배달 어플답게, 배달 수수료는 배달 거리에 따라 측정되는 듯합니다. 각종 쿠팡이츠 배달 후기들을 확인한 결과, 최소 3,100원 ~ 최대 11,300원의 수수료를 받고 있었습니다.

 

▼ 아래는 쿠팡이츠에서 제공하는 배달 수수료 정보입니다.

상한금액 하한금액 픽업할증 배달할증
상한 없음 3,100원 1.0km 이후
100m당 100원
1.5km 이후
100m당 100원

 

 5. 쿠팡이츠 체험 후기 및 실제수익!

 

요즘 배달이 꿀부업으로 각광받고 있는 만큼, 많은 분들이 실제로 쿠팡이츠 배달파트너 실제 체험 후기를 남겨주셨습니다.

 

☞ 후기를 남겨주신 여러 블로거 중, 저는 도보로 배달하신 분자동차로 배달하신 분의 사례를 각각 2분씩 가져와 봤습니다.

 

5-1) 도보로 배달하신 쿠리어 2분

 

▲ 도보로 배달하는 경우에는 확실히 자동차로 배달하는 것보다는 절대적인 배송 거리가 짧다 보니, 수익도 자동차 배달보다는 대체로 적은 편입니다.

 

☞ 제가 조사한 도보로 배달하신 쿠리어 2분의 수익을 총 배달 횟수로 나누어, 도보배달의 평균수익을 구해보았습니다.

 

쿠리어 / 배송횟수 - 수익 배송 횟수 수익
A 도보 쿠리어 20회 115,400원
B 도보 쿠리어 5회 23,250원

도보배달 평균수익 = 약 5,546원

 

5-2) 자동차로 배달하신 쿠리어 2분

 

▲ 자동차나 킥보드 같은 운송수단을 이용하여 음식을 배송하는 경우에는, 역시 수수료가 도보에 비해 훨씬 많이 산정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번에도, 이전과 같은 계산방법으로 자동차 배달의 평균수익을 구해보았습니다.

 

쿠리어 / 배송횟수 - 수익 배송 횟수 수익
A 도보 쿠리어 11회 66,400원
B 도보 쿠리어 17회 101,700원

자동차 배달 평균수익 = 약 6,003원

5-3) 쿠리어들의 쿠팡이츠 총평!

 

▼ 쿠팡이츠와 계약을 맺은 다수의 쿠리어들로부터 쿠팡이츠의 장점과 단점을 들어보았습니다. 현장감을 더하기 위해 일정 부분 경어체를 사용하지 못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쿠리어들의 쿠팡이츠 生生 후기! >

 

1. 장점

 

☞ 시간에 제약이 없다. 급전이 필요하다면,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든지 배달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최대 장점.

 

☞ 꽤나 쏠쏠한 수수료도 이 부업의 메리트이다.

 

- 보도 배달 기준, 평균 약 5,546원

 

- 자동차 배달 기준, 평균 약 6,003원

 

2. 단점

 

수수료의 지역 차가 상당히 크다. 핫플레이스인 강남 같은 경우에는 도보로 12,000원까지도 나온다. 그러나 다른 지역의 경우 기본 수수료인 3,100원도 상당히 많이 잡힌다.

 

☞ 음식을 배달한다는 것이 쉽지는 않다. 특히, 피자같이 부피가 큰 경우에는 자전거나 킥보드 등으로는 배달이 상당히 애매하다.

 

☞ 10건 이상 배달을 하다 보면, 몸도 쉽게 피곤해진다. 부업은 부업으로 생각하는 것이 이 업계의 정설.

 

 6. 쿠팡이츠 수익 정산일

 

▼ 쿠팡이츠의 배달파트너 수수료 지급일정은 하기와 같이 1주일 단위로 지급되고 있습니다.

 

쿠팡이츠 배달파트너 수수료 지급일정
매월 1 ~ 7일 당월 14일 지급
매월 8 ~ 14일 당월 21일 지급
매월 15 ~ 21일 당월 28일 지급
매월 22 ~ 말일 익월 7일 지급
 

※ 수수료 지급일이 주말이거나 공휴일인 경우에는, 다음 은행 영업일에 수수료가 지급됩니다. 구체적인 입금 시간은 입금받으시는 은행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오늘은 '쿠팡이츠 배달파트너'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았습니다. 혹시 용돈이 필요하신 분께서는 부업으로 한 번쯤 시도해 보시길 권합니다!

 

그럼, Astralo는 더 유익하고 즐거운 포스팅으로 돌아오겠습니다.

 

+) 본 문서는 [Must have 생활꿀팁] - [금융, 경제 지식] 카테고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포스팅도 흥미롭고 유익하셨나요?

 

만약 그렇다면, 아래의 하트버튼을 한 번만 눌러주세요♡ (로그인이 필요없답니다!)

 

여러분의 클릭 하나하나가, Astralo에게는 더 좋은 글을 쓸 수 있는 원동력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