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고로 순대국이라 함은, 돼지뼈를 될 수 있는 대로 푹 고아 우려낸 사골 육수에, 돼지 머릿고기와 오소리감투, 염통 등 각종 내장을 넣고 재차 한 번 끓여낸 고깃국을 지칭합니다. 한국인들에게 순댓국이란, 7080 한국의 경제성장과 역사를 함께해 온 국민적 소울푸드이기도 합니다. 저도 가끔 순대국에 소주 한잔을 기울이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배고픈 이들에게는 따뜻한 한 끼를, 술이 필요한 이들에게는 저렴하면서도 푸짐한 안주를 제공하는 서울 순대국 맛집 추천 순위 BEST 5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해 드리는 맛집으로 '망고플레이트 순대 맛집 베스트 25곳' 자료를 바탕으로, 카카오맵 리뷰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많은 이들로부터 검증받은 순대국 맛집을 선정하고자 노력하였으니, 방문자님의 인생맛집 선택에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서울 순대국 맛집 추천 순위 BEST 5 (Feat. 순대국 가격, 실제 후기)
1. 농민백암순대
농민백암순대 - 맛집 설명
☞ 첫 번째로 소개해 드릴 순대국 맛집은, 선릉역 1번 출구에서 단 10분 거리에 위치한 농민백암순대 본점입니다. 백암순대는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에 위치한 백암장에서 유래되었다고 하는데요. 과거 백암은 조선시대 최대의 돼지 사육지로 유명했었다고 합니다. 활발했던 돼지의 수요와 공급이 백암순대 탄생의 바탕이 되었던 것이지요.
☞ 이 집 순대국의 강점을 말씀드리자면, 양념장을 풀었음에도, 깔끔하면서도 깊은 맛의 국물이 일품인 집입니다. 또, 순대국에 들어있는 순대와 내장이 국물을 모두 흡수해 버릴 것처럼 가득 담겨있지요. 저는 맛집을 찾을 때 주로 카카오맵 리뷰의 도움을 받는 편입니다. 그중에서 농민백암순대에 대한 인상 깊은 리뷰가 있어서 한 번 가져와 보았습니다.
이 집만큼은 서울의 순대국이 왜 이렇게 맛없냐는 질문에 대해 반문을 제기할 수 있는 그런 집이다. 여자친구가 기분 안 좋을 때 데려와서, 순대국에 소주 걸치면 금세 기분이 풀릴 것이다.
☞ 종합하자면, 농민백암순대는 가장 가까운 거리에서, 언제나 믿고 먹을 수 있는 진한 국물 베이스의 순대국집입니다. 먼저 국물과 순대를 한 번씩 맛보고, 몸이 후끈하게 달아오를 때 즈음 된장에 청양고추를 찍어서 입안을 행군 다음, 들깨가루를 뿌려 남은 식사를 이어가시면, 이 집 순대국을 더욱 맛있게 즐기실 수 있을 것입니다.
농민백암순대 - 가격, 추천 메뉴
☞ 농민백암순대의 대표메뉴는 당연히 '순대국밥'입니다. 양념장이 잘 풀어진 순댓국이어서, 해장할 때도 항상 생각나는 맛입니다. 얼큰하면서도, 과하게 맵지 않고 깔끔해서 참 좋습니다. 이 집은 순대국은 필수, 토종순대나 모듬수육은 선택입니다.
☞ 첨언하자면, 이 집 깍두기가 정말 맛있습니다. 양념이 고루 잘 배어있으면서도, 아삭아삭하고 새콤한 맛이 일품입니다. 순대국을 드실 때 꼭 깍두기와 함께 드시기를 추천드립니다. 후회하지 않으실 겁니다.
☞ 2022년 4월 기준으로, 농민백암순대 순대국 가격은 9,000원입니다. 또, 토종순대와 모듬수육의 가격은 각각 25,000과 30,000원입니다. 요즘 순대국 가격이 전체적으로 많으 높아진 것 같아서, 이 부분은 좀 아쉽기는 합니다.
농민백암순대 - 위치, 휴무일
☞ 농민백암순대는 총 2개의 지점이 있습니다. 2호선 선릉역 1번 출구 인근에 본점이 위치하고 있으며, 1호선 시청역 인근에는 북창동 지점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많은 블로거와 카카오맵 후기를 종합한 결과, 북창동 점의 맛 역시 본점이 전혀 뒤처지지 않는다고 판단됩니다. 걱정 없이 가까운 지점으로 방문하시면 되겠습니다.
☞ 참고로, 농민백암순대의 카카오맵 평가는 매우 좋은 편입니다. 본점의 별점은 3.3개이며, 북창동 지점의 별점 3.6개입니다. 소개해 드릴 순대국 중에서도 가장 많은 별점을 받은 집입니다.
☞ 북창동 지점을 이용하실 경우에는, 덕수궁 돌담길이나 이화여고 주변을 둘러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고전적인 느낌의 서울을 보실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고궁 주변에서 느껴지는 감성을 좋아하는 편입니다.)
☞ 참고로, 농민백암순대의 영업시간은 본점과 북창동 지점 모두 오전 11시부터 오후 21시까지입니다. 라스트 오더는 8시 30분까지입니다. 그리고, 정기 휴무일은 매주 일요일입니다.
2. 개군할머니 토종순대국
개군할머니 토종순대국 - 맛집 설명
☞ 개군할머니 토종순대국에서 내놓은 순대국은 시래기가 푸짐하게 들어간 것이 특징입니다. 앞서 소개해 드린 농민백암순대의 순댓국과는 달리, 담백하면서도 시원한 국물맛이 일품인 집입니다. 돼지 부속도 풍족하게 들어가 있거니와, 위치도 서울 방이동에 위치해서 아침에 해장하러 가기에도 딱 좋습니다.
☞ 개군할머니 토종순대국의 본점은 경기도 양평점에 위치하고 있는데, 역사가 무려 58년이나 된 맛집입니다. 서울 방이동 지점이 이 집의 하나뿐인 직영점이어서, 맛 관리가 잘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밑반찬도 잘 나오는 편이라서, 거래처분들과 간단하게 식사하시기에도 손색이 없는 집입니다.
개군할머니 토종순대국 - 가격, 추천 메뉴
☞ 개군할머니 토종순대국의 추천메뉴는 역시 순대국입니다. 거의 단일메뉴라고 볼 수 있을만큼, 순대국 주문량이 압도적입니다. 순대국과 각종 반찬으로 이루어진 한 상을 딱 받아보면, 다소 비싸다고 느껴지는 가격도 납득이 될 것입니다.
☞ 개군할머니 토종순대국의 순대국 가격은, 2022년 4월 기준으로 9,000원입니다. 여기서 1,000원을 추가하시면, 순대국 大 사이즈로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大를 주문하시면, 제 기준으로 순대국을 배 터지도록 드실 수 있을 것입니다.
개군할머니 토종순대국 - 위치, 휴무일
☞ 개군할머니 토종순대국은 본점과 직영점 1개가 있습니다. 오늘 제가 소개해 드리는 집은 서울 직영점입니다. 다소 특이한 점은, 카카오맵 평가 기준으로 직영점이 본점보다 별점이 많다는 것입니다. (본점은 별점 3.3개, 직영점은 별점 4.4개입니다.) 리뷰를 찾아보니, 맛의 문제보다는 교외 지역에 위치한 순댓국집의 특성상, 고객서비스가 조금 부족한 것으로 보입니다. 본점은 편한 시장 느낌의 순대국 집으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개군할머니 토종순대국 본점의 위치도 알려드립니다. MT나 동호회, 야유회에서 양평을 찾는 경우가 많은데, 그런 경우에 한 번쯤 방문해 보기에 좋을 듯싶습니다. 앞서 언급드린 데로, 고객 서비스는 조금 미흡할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 참고로, 개군할머니 토종순대국 직영점의 영업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9시까지이며, 브레이크 타임은 3시부터 4시 30분까지 입니다. 라스트 오더는 오후 8시 30분입니다. 양평 본점이 매일 새벽 6시부터 오후 8시까지 영업하는 것을 생각하면, 아쉬운 점입니다.
3. 합정순대국
합정순대국 - 맛집 설명
☞ 합정순대국은 저렴한 가격에 엄청난 양의 고기가 들어간 순대국을 먹을 수 있는 합정역 맛집입니다. 고기와 부속고기의 질이 특히 좋다는 평이 많은 곳이며, 기본적으로 간이 되어있지 않은 상태로 나와서, 본인의 입맛대로 새우젓이나 소금으로 간을 해서 먹을 수 있다는 점도 호평이 많은 집입니다.
☞ 카카오맵 기준 별점은 4.1점인데, 골목길에 위치한 동네 순댓국집 특성상, 고객 서비스 측면에서 조금 미흡한 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이 집 역시, 시장 느낌의 저렴하고 푸짐한 순댓국집이라고 생각하고 방문하시면 될 듯합니다. 아래는 이 집의 장점을 잘 정리해 놓은 듯한 네이버 플레이스의 설명글입니다.
깔끔한 맛의 순댓국을 맛볼 수 있는 곳. 뚝배기에 팔팔 끓여져 나오며, 머리 고기를 비롯해 다양한 부속고기가 넉넉히 들어간다. 취향에 따라 다진 양념을 넣어 먹으면 좋고, 해장용 음식으로 탁월하다.
합정순대국 - 가격, 추천 메뉴
☞ 합정순대국 대표 메뉴는 역시 순대국입니다. 맑은 국물 베이스에 고기가 푸짐하게 들어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간은 소금과 새우젓으로 해서 드시면 됩니다. 순대국 가격은 보통 기준 8,000원입니다.
☞ 이 집은 머릿고기도 참 맛있었으니, 한 번쯤 시도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머릿고기를 안주로 소주 한잔을 기울이시면, 인생의 참맛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머릿고기의 가격은 小자 기준 22,000원입니다.
합정순대국 - 위치, 휴무일
☞ 합정순대국은 합정역(2호선, 6호선)에서 4분 거리에 위치하고 있어서, 합정역에서 거래처 미팅이나 약속 전에 든든하게 요기하기에 딱 좋습니다. 간단하게 해장하고 가기에도 좋고요.
☞ 합정순대국의 영업시간은 매일 아침 10시부터 밤 23시까지입니다. 휴무일을 따로 없기 때문에, 언제나 편하실 때에 방문하시면 됩니다. (단, 네이버 플레이스 정보에 의하면, 비정기 휴무로 명시되어 있긴 합니다. 참고 바랍니다.)
4. 제일 어버이순대
제일 어버이순대 - 맛집 설명
☞ 위에서 소개해 드린 맛집들이 전국적으로 유명한 전국구 맛집이라면, 여의도 제일 어버이순대는 저만 알고 있는 나만의 맛집 같은 느낌의 순댓국집입니다. 여의도 KBS 바로 옆에 위치하고 있어서, 점심시간에 든든하게 순대국을 먹기에 참 좋습니다. 또, 저녁시간에는 이 집의 또 다른 주력 메뉴인 술국에 대창순대를 곁들이면, 더 부러울 것이 없습니다.
☞ 특히, 다른 집 술국은 소주와 함께 먹다 보면 국이 식기 마련인데, 이 집은 술국이 가스레인지에 올려서 나오기 때문에, 끝까지 따뜻한 술국을 먹을 수 있습니다. 순대국 역시도 순대, 머릿고기, 오소리감투가 넉넉하게 들어있어서 양과 질을 모두 잡은 집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다만, 돼지부속이 포함되어 있는 순대국의 특성상, 순대국 입문자에게는 다소 무리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아래는 이 집의 특징을 잘 나타낸 한 블로거의 평가입니다.
매일 아침 매장에서 직접 만드는 2가지 종류의 순대. 일반 순대는 겉은 오독하고, 속은 부드럽다. 대창 순대는 진한 돼지고기의 풍미를 그대로 품었다. 깊은 맛과 부드러운 속의 완벽한 조화.
제일 어버이순대 - 가격, 추천 메뉴
☞ 제가 추천하는 제일 어버이순대 추천 메뉴는 3가지입니다. 우선, 점심시간에는 간단하면서도 든든하게 순대국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저녁시간이나 혼술할 때에는 대창순대와 간이 함께 나오는 대창순대 + 간 메뉴나 술국을 강력하게 추천드립니다. 가성비도 좋고, 배도 부른 메뉴들입니다.
☞ 참고로, 이 집은 순대국과 함께 먹을 김치가 참 풍족한 집입니다. 배추김치, 섞박지, 부추김치 이렇게 3가지나 되는 김치가 제공됩니다. 섞박지는 아삭하면서도 깔끔한 맛이 일품이니, 꼭 한 번 드셔 보시기를 권합니다.
☞ 2022년 4월 기준으로, 여의도 제일 어버이순대의 순대국 가격은 8,000원입니다. 또, 소개해 드린 대창순대 + 간 메뉴는 13,000원에 판매되고 있으며, 술국은 20,000원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여의도 치고 전체적으로 저렴한 가격대라서,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동네 맛집입니다. (카카오맵 기준 별점은 4.7개입니다.)
제일 어버이순대 - 위치, 휴무일
☞ 제일 어버이순대는 9호선 샛강역 2번 출구에서 5분 거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역세권이라서, 약속시간 전이나 미팅 전에도 편안하게 식사를 할 수 있는 집입니다.
☞ 제일 어버이순대의 영업시간은 월요일에서 토요일까지 오전 11시부터 오후 9시까지입니다. 휴무일을 매주 일요일입니다. 주말에 해장하고 싶으신 분께는 조금 아쉬우실 수도 있겠습니다.
5. 삼거리먼지막순대국
삼거리먼지막순대국 - 맛집 설명
☞ 저는 부산 출신이라서, 가끔은 토렴이 되어있는 순대국을 먹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에 찾는 숨은 맛집이 바로 삼거리먼지막순대국입니다. 59년부터 대림동에서 순대국을 팔았다는 이 집. 가게에 들어서면 1959년 150환이라고 적혀있는 가격표도 보입니다. 실로, 서울의 역사가 담겨있는 순대국 집입니다. 지금도 국밥 한 그릇의 가격은 딱 5,000원.
☞ 국밥 한 그릇에 5,000원이라는 가격을 봤던 기억도 까마득해지는 참인데, 이 집은 아직도 이 가격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거기에 순대와 내장도 넘치도록 많이 들어가 있으니, 이 집이 정말 소위 말하는 서민 냄새가 나는 집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특별한 메뉴나 맛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항상 정감이 드는 곳입니다. 아래는 인상 깊었던 망고플레이트 유저의 평을 가져와 봤습니다.
국에 있는 고기와 내장들은 각 재료들의 익힘 정도가 좋다. 새우젓 올려 밥과 먹으니 국물과 즐기기도 전에 밥 1/4이 사라졌다. 남은 밥은 절반 정도는 한 숟가락씩 떠서 국물에 적셔 먹고 절반 정도는 말아먹었다. 밥 말지 않고 먹을 때는 깔끔한 국물을 즐기고 밥 말아먹을 때는 뭉근한 맛을 즐길 수 있다. 그러니, 이 집은 꼭 밥 따로 먹는 것을 추천한다!
합정순대국 - 가격, 추천 메뉴
☞ 이 집은 메뉴판도 심플합니다. 순대국과 술국. 대부분의 손님들이 순대국을 먹기 위해 이 집을 찾습니다. 실로 서울에 몇 없는 5,000원짜리 순대국입니다. 특별하다거나 놀라운 맛은 아니지만, 토렴한 순대국의 뜨끈하면서도 시원한 맛을 느낄 수 있는 곳입니다. 엄청난 양은 덤이지요.
☞ 사진으로만 보아도, 얼마나 돼지부속이 많이 들어가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정말 저렴하면서도 역사 있는 순댓국집에서 한 끼 먹고 싶을 때, 강력하게 추천드리고 싶은 집입니다. 참고로, 이 집은 서울시에서 선정한 서울 미래유산에 선정되기도 하였습니다.
합정순대국 - 위치, 휴무일
☞ 삼거리먼지막순대국은 서울 대림동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주변에 지하철역이 없어서, 접근성은 다소 떨어지는 편입니다. 하지만, 노량진이나 동작 쪽에 살고 계신 분들이라면 한 번쯤은 찾아가 볼 만한 곳입니다.
☞ 삼거리먼지막순대국의 영업시간은 매일 아침 8시부터 밤 21시까지입니다. 동네 주민이시라면, 아침에 든든하게 밥 먹으러 가기에도 그만입니다. 휴무일은 둘째 주와 넷째 주 화요일입니다.
서울 순대국 맛집 추천 순위 BEST 5를 찾은 당신을 위한 관련 글
1. 바쁠 때에는 간단하고 든든한 편의점 도시락 어떠신가요?
2. 한국인의 월급날에는 치킨이 국룰인거 아시지요? 한국인이 사랑하는 치킨 BEST 5
오늘은 '서울 순대국 맛집 추천 순위 BEST 5'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뜨끈한 순대국 국물에 아삭한 깍두기를 함께 곁들여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그럼, Astralo는 더 유익하고 즐거운 포스팅으로 돌아오겠습니다.
+) 본 문서는 [랭킹, 비교, 통계] - [생활 랭킹] 카테고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 지금, 다른 방문자가 읽고 있는 글 >
↓↓↓↓ ↓↓↓↓
[Ranking] - 본죽 메뉴 추천 순위 BEST 5 (Feat. 2022 가격, 칼로리)
[Ranking] - 편의점 단백질 음료 추천 순위 BEST 5 (Feat. 다이어트 음료)
[Ranking] - 맘스터치 메뉴 추천 순위 BEST 6 (Feat. 2022년 가격, 칼로리)
오늘의 포스팅도 흥미롭고 유익하셨나요?
만약 그렇다면, 아래의 하트버튼을 한 번만 눌러주세요♡ (로그인이 필요없답니다!)
여러분의 클릭 하나하나가, Astralo에게는 더 좋은 글을 쓸 수 있는 원동력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