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비약, 비상약, 구급약 필수 리스트 BEST 10 (feat. 약사 추천 목록 & 종류)

방학이나, 휴가철을 맞이하여 상비약을 준비하려고 하시나요? 아니면, 혹시 모를 만약의 경우를 대비해 가정에 비상약을 준비해 두려고 하시나요? 오늘은 상비약, 비상약, 구급약 필수 리스트 BEST 9라는 주제를 준비해 보았습니다.

 

이 글에는 구급상자에 꼭 필요한 약품의 종류와 정확한 명칭이 모두 기재되어있습니다. 또한, 서술된 모든 상비약 목록은 편의점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는 것으로 구성하였습니다.

 

그럼, 이제 약사들이 항상 추천하는 상비약 목록을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해당 약품들은 모두 꼭 필요한 약품이니, 글을 끝까지 정독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상비약, 비상약, 구급약 필수 리스트 BEST 9

 

썸네일
썸네일

    1. 해열진통제, 소염진통제

     

    진통제
    진통제

    해열진통제 - 약품 해설

     

    진통제에는 크게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으로 된 '해열진통제'와 이부프로펜, 아스피린 등의 비스테로이드 성분으로 된 '소염진통제'가 바로 그것입니다.

     

    이중 해열진통제는 통증 완화와 해열을 효과를 지니고 있는 약품입니다. 해열진통제는 부작용이 소염진통제보다 적다는 장점이 있지만, 주요 성분이 간에서 분해되기 때문에 복용 시 피로감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해열진통제 - 약사 추천 약품 (편의점)

     

    집 주변에 있는 약국이나 편의점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해열진통제로는 타이레놀(얀센), 게보린(삼진제약), 펜잘(종근당) 등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타이레놀은 2021년 대한민국 정부가 코로나 19 백신을 맞은 이후에 복용해도 되는 약품이라고 언급하면서, 그 인기가 더욱 많아졌습니다.


    소염진통제 - 약품 해설

     

    소염진통제는 앞서 말씀드린 해열진통제의 통증 완화와 해열 효과 이외에도 '염증'을 없애는 기능까지 더해진 약품입니다.

     

    소염진통제는 해열진통제에 비해 생리통, 염증성 근육통, 긴장성 두통, 관절염 치료에 더욱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소염진통제는 위장 기능을 떨어트리는 부작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콩팥이 약한 65세 이상이신 분들은 복용 시 의사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소염진통제 - 약사 추천 약품 (편의점)

     

    현재 약국이나 편의점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대표적인 소염진통제로는 아스피린(바이엘), 이지엔6(대웅제약), 애드빌(GSK컨슈머헬스케어)가 있습니다.

     

    2. 감기약 (코감기약, 기침감기약)

     

    감기약
    감기약

    감기약 - 약품 해설

     

    ☞ 감기도 크게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콧물과 코 막힘이 지속되는 코감기와 기침, 객담, 해소 등이 주 증상인 기침감기가 바로 그것입니다. 때문에, 감기약도 코감기약과 기침감기약을 모두 준비하셔야 합니다.

     

    아래에서는 대표적이면서도 대중적인 감기약을 추천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도 복용 시 코감기, 기침감기에 매우 효과적이었습니다.

     

     감기약 - 약사 추천 약품 (편의점)

     

    대표적인 코감기약으로는 액티피드(삼일제약), 지르텍(한국유씨비제약)이 있습니다. 두 약품에는 공통적으로 항히스타민제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막히는 콧물을 제거하는 데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한편, 대표적인 기침감기약으로는 뮤코펙트(한국베링거인겔하임), 바스크롱캡슐(태극제약)이 있습니다. 이중 뮤코펙트는 가래를 묽게 만들어주는 기능이 있지만, 가래가 없는 마른기침을 개선하는 효과는 떨어집니다. 반면에, 바스크롱캡슐은 마른기침과 가래를 모두 완화시켜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코감기약과 기침감기약을 복용하실 때 주의하셔야 할 점은 바로 해열진통제 성분입니다. 혹시 테라플루(글락소스미스클라인컨슈머헬스케어코리아)와 같은 종합감기약을 복용하실 경우에는 해열진통제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지를 꼭 확인하시고, 이를 해열진통제와 동시 복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3. 소화제

     

    소화제
    소화제

     소화제 - 약품 해설

     

    소화불량은 대한민국 성인 10명 중 1명이 겪을 정도로 흔한 증상입니다. 소화제는 소화능력 저하로 인해 속이 더부룩할 때 복용합니다. 주로 소화효소나, 위장관 운동을 촉진하는 성분이 함유된 약품이 증상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소화제 - 약사 추천 약품 (편의점)

     

    약사들이 추천하는 대표적인 소화제에는 다제스(동국제약), 베아제(대웅제약), 제스판(종근당) 등이 있습니다. 제시된 약품들은 주로 과식으로 인한 소화불량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는 약품들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소화효소가 다량 함유되어 있는 제품들이라는 말도 되겠습니다.

     

    4. 위장약 (제산제)

     

    위장약-제산제
    위장약-제산제

    위장약 - 약품 해설

     

    부지런한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아침식사를 하기 전에 갑작스럽게 위가 쓰린 증상을 경험해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이러한 증상은 과도하게 위액이 분비되어서 발생합니다. 이럴 때에는 위장약을 복용하여야 합니다.

     

     위장약 - 약사 추천 약품 (편의점)

     

    갑작스럽게 속이 쓰린 경우에는 증상을 빠르게 완화시킬 수 있는 액상 타입의 위장약을 복용하여야 합니다. 대표적인 액상 타입 소화제로는 겔포스(보령제약)가 있습니다.

     

    한편, 속쓰림 증상이 일시적이지 않고 자주, 또 오래 지속된다면 알약 타입의 위장약을 복용하여야 합니다. 대표적인 알약 타입 소화제로는 트리겔정(대원제약)이 있습니다.

     

    5. 설사약 (지사제)

     

    설사약-지사제
    설사약-지사제

    설사약 - 약품 해설

     

     설사약을 복용하는 경우는 2가지로 분류됩니다. 발열이나 복통 없이 설사만 하는 경우에는 로페라마이드 성분의 약품을, 음식을 섭취한 후 설사를 하는 경우에는 스멕타이드 성분의 약품을 복용하여야 합니다.

     

    설사약 - 약사 추천 약품 (편의점)

     

    우선, 약사들이 추천하는 로페라마이드 성분의 설사약으로는 지엘로페라미드염산염캡슐(지엘파마)가 있습니다. 주로 급성설사 치료에 사용되는 약품입니다. 다만, 6세 이하의 소아의 경우에는 약의 효능보다, 그 부작용이 크기 때문에 해당 약품을 처방하지 않습니다.

     

    또한, 스멕타이드 성분의 설사약으로는 스멕타(대웅제약)가 가장 유명합니다. 24개월 이상의 소아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전연령층이 복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서, 일반적으로 설사 증상에 가장 많이 처방되는 약품이기도 합니다.

     

    6. 과산화수소수, 포비돈 (빨간약)

     

    과산화수소수-포비돈

    과산화수소수, 포비돈 - 약품 해설

     

     과산화수소수와 포비돈은 상처 치료에 주로 사용하는 의약품입니다. 과산화수소수는 소독효과가 높기 때문에, 직접적인 상처가 생겼을 때 사용합니다. 하지만, 과산화수소수는 특정 세균만 죽이는 것이 아니라, 신체의 단백질도 함께 손상시키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포비돈 용액은 요오드를 물에 녹여 만든 의약품입니다. 피부 손상이 적고 소독 효과가 빠르게 나타내기 때문에 현재 소독약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 약품입니다. 그러나, 임산부는 포비돈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포비돈 용액에 녹아있는 요오드가 태아에게 직접적으로 전달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과산화수소수, 포비돈 - 약사 추천 약품 (편의점)

     

    현재 약국과 온라인에서 주로 판매되고 있는 과산화수소수 제품은 그린제약에서 생산하고 있는 제품입니다. 직접 사용해본 결과, 스프레이 방식으로 상처에 직접 과산화수소수를 분사할 수 있어서 참 편리했습니다.

     

    한편,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포비돈 용액 제품으로는 포비딘(삼일제약), 베타딘(한국파마) 정도가 있습니다. 아마, 한국인들에게 빨간약으로 불리는 제품이 바로 이 두 약품입니다.

     

    7. 습윤밴드

     

    습윤밴드
    습윤밴드

     습윤밴드 - 약품 해설

     

    자녀를 양육하고 계시는 부모님들은 습윤밴드하면 아마 먼디파마의 '메디폼'이 가장 먼저 떠오르실 겁니다. 아이를 키우시는 부모님들이 가장 잘 알고 계시겠지만, 습윤밴드는 가벼운 찰과상을 입은 경우에 사용합니다.

     

    습윤밴드 - 약사 추천 약품 (편의점)

     

    습윤밴드의 경우에는 보통 '하이드로콜로이드' 재질로 된 밴드를 지칭합니다. 앞서 언급드린 메디폼에도 하이드로콜로이드 유형의 밴드가 있습니다. 습윤밴드의 경우에는 간편하고 유명한 메디폼을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8. 압박붕대

     

    압박붕대
    압박붕대

    압박붕대 - 해설

     

    붕대는 상처를 감싸는 데에 사용되는 멸균처리된 천을 지칭하는 말입니다. 그중에서도 압박붕대는 주로 골절 부위의 고정과 지혈 용도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압박붕대 - 브랜드

     

     압박붕대의 경우 매우 다양한 업체에서 생산되고 있어, 특정한 업체를 선정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쿠팡을 기준으로 압박붕대는 대부분 1만원 이내의 가격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쿠팡 기준으로, 가장 인기 있고 평가가 좋은 압박붕대는 '성진 탄력붕대'라는 상품입니다.

     

    9. 파스 (핫파스, 쿨파스)

     

    파스
    파스

    파스 - 해설

     

    타박상을 입은 경우에 가장 먼저 생각나는 의약품이 바로 파스입니다. 보통, 타박상을 입은 직후에는 쿨파스를 사용하며, 이후 48시간이 경과하면 핫파스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파스 - 브랜드

     

    핫파스 중 가장 유명하고 대중적인 제품은 신신파프 파스(신신제약)입니다. 해당 파스를 생산하는 신신제약은 1959년 대한민국 최초의 파스 전문 제약기업입니다. 역사가 오래된 만큼, 그 인기도 많습니다.

     

    쿨파스 중 가장 잘 알려져 있는 제품은 역시 핫파스와 동일하게 신신제약에서 생산하는 신신파프 파스(신신제약)의 쿨버전입니다. 아무래도, 해당 파스가 일체형이어서 부착이 편리하다는 점과 양(50매)이 많다는 점이 꾸준히 사랑받는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10. 알레르기약

     

    알레르기약
    알레르기약

    ★ 알레르기약 - 약품 해설

     

     알레르기 증상은 주로 꽃가루가 날리는 봄이나 환절기에 나타납니다. 피부 알레르기나 콧물, 기침, 비염 증상 등이 발생할 때 알레르기약을 복용하시면 됩니다.

     

     알레르기약 - 약사 추천 약품 (편의점)

     

    ☞ 국내 약국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취급하는 알레르기약으로는 지르텍(한국유씨비제약)과 코나진(알리코제약)이 있습니다. 해당 약품들은 모두 알레르기 비염에 탁월한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 하지만, 두 약품에 함유되어있는 항(抗)히스타민 성분이 졸음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복용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만약, 급히 운전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항히스타민 성분이 들어있는 약품은 피하시는 것이 좋겠지요.

     

    상비약, 비상약, 구급약 필수 리스트 BEST 10을 읽은 당신을 위한 다음 글

     

    1. 여행가서 주차장 못 찾을 때는? 간편하게 주차장 찾아보자!

     

    주차장 할인 어플 비교, 추천 BEST 3 (Feat. 모두의 주차장, 파킹박, 아이파킹)

    운전하다가 주차장 못 찾아서 헤매던 기억, 다들 있으실 텐데요. 그래서 오늘은 주차장 할인 어플 비교, 추천 BEST 3를 준비했습니다. 소개해드릴 어플은 모두의 주차장, 파킹박, 아이파킹입니다.

    astralopithecus-099.tistory.com

    2. 자녀 등굣길, 하굣길이 불안할 때는? 안전한 자녀 위치 어플!

     

    무료 위치추적어플 TOP 3 (feat. Life360, 아이쉐어링, 파인드 마이 키즈)

    최근, 서울 주요 도심 한가운데에서도 강력범죄들이 자주 일어나고 있습니다. 아이를 키우는 부모님들이나, 사랑하는 연인들은 참으로 걱정이 많으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무료

    astralopithecus-099.tistory.com


    오늘은 '상비약, 비상약, 구급약 BEST 10'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방문자님들 모두 상비약을 잘 준비하시어, 늘 안전하고 즐거운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Astralo는 더 유익하고 즐거운 포스팅으로 돌아오겠습니다.

     

    +) 본 문서는 [랭킹, 비교, 통계] 카테고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포스팅도 흥미롭고 유익하셨나요?

     

    만약 그렇다면, 아래의 하트버튼을 한 번만 눌러주세요♡ (로그인이 필요없답니다!)

     

    여러분의 클릭 하나하나가, Astralo에게는 더 좋은 글을 쓸 수 있는 원동력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