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구매 절차, 구매 방법 및 요령, 점검 체크리스트까지!

차는 감가상각이 많이 되는 자산입니다. 특히, 신차나 외제차의 경우에는 더 그런 편인데요. 그래서 그런지 요즘에는 중고차 구매를 생각하시는 분들도 자주 보이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중고차 구매 절차와 구매 방법, 그리고 좋은 중고차를 구매할 수 있는 요령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필수적으로 점검해 보아야 하는 중고차 체크리스트도 꼭 확인해 보세요!

 

중고차 구매 절차, 구매 방법 및 요령, 점검 체크리스트까지!

    1. 중고차 구매 절차, 구매 방법

     

    중고차-구매절차-구매방법
    중고차-구매절차-구매방법

    국내 중고차 구매처는 크게 2가지 경우로 나뉩니다. 첫 번째는 이전 포스팅에서도 소개해 드렸던 SK 엔카, K카 등 중고차 전문 기업에서 구매하는 방법입니다. 차량 품질이 보증되고, 허위매물에 걸릴 위험이 줄어든다는 점이 최대 장점입니다.

    특히, K카(구 엔카직영)는 모든 차량을 K카가 직접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허위매물 위험은 아예 없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요즘 인기가 많아진 K카에 대해서는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케이카 (K Car) 장점, 단점 및 중고차 후기

    인생 첫차를 고민하고 계신가요? 이런 고민을 하고 계신 분이라면 한 번쯤은 국내에서 가장 인기 있는 중고차 업체인 케이카에도 관심을 가져보셨으리라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오늘은 케이카

    astralopithecus-099.tistory.com

     

    다음으로, 두 번째 방법은 전통적인 방법입니다. 직접 중고차 판매장을 방문하시는 것인데요. 저는 자동차에 관해서 전문지식이 없는 분들께는 이 방법을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허위매물에 당할 수 있으니, 가급적이면 믿을 수 있는 대기업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중고차 전문업체인 SK엔카와 K카를 기준으로, 중고차 구매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차종, 연식, 모델을 선택합니다.
    2. 중고차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옵션을 선택합니다. (ex - 엔카진단 등)
    3. 판매담당자 및 중고차 딜러와 연락, 차량 확인
    4. 차량 인수 계약 후, 차량 수령 및 자동차 보험 가입

     

    기본적으로 중고차를 구매하는 방법은 위와 같습니다만, 중고차를 플랫폼에 따라서 제공하는 옵션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K카는 모든 차량을 K카 회사가 직접 소유해서 고객에게 판매를 하는 방식이고, 엔카는 딜러와 고객을 중개만 해주는 플랫폼입니다.

     

    이런 이유로, 만약 방문자님께서 K카를 통해서 차량을 구매하시게 되면 K카 자동차 전문가에게 차량에 대한 설명을 듣고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가격은 엔카에 비해서 조금 비싼 편입니다. 반대로, 엔카는 중고차 딜러와 바로 대면해야 하는 단점이 있지만,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합니다.

     

    이처럼 각 중고차 플랫폼마다 서로 다른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중고차를 구매하시기 전에는 각 사이트별, 회사별 구매 절차와 제공 옵션에 대해서 미리 알아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앞서 말씀드린 K카와 엔카 사이트의 세부 이용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 중고차 구매 요령

     

    중고차-구매-요령
    중고차-구매-요령

    좋은 중고차를 고르기 위해서는 각 중고차 플랫폼의 옵션을 잘 활용하고, 차를 볼 때 기본적으로 꼭 확인해야 하는 부분 및 부품에 대해서 알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령, 국내 1위 중고차 플랫폼인 엔카의 엔카진단이나 엔카보증을 잘 활용하는 경우를 좋은 예시로 들 수 있겠습니다.

     

    엔카를 국내 중고차 1위 기업으로 만들어준 서비스가 바로 엔카진단인데요. 엔카진단이란, 엔카에서 직접 고용한 자동차 전문가가 차량의 무사고를 보증해 주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허위매물이 판을 치는 세상에서, 엔카진단 서비스 덕분에 딜러에게 속아서 사고차량을 구매하는 가능성이 많이 줄었습니다.

     

    엔카진단, 엔카보증에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들께서는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해 보세요. 꽤나 복잡한 엔카의 서비스들을 이해하기 쉽고 간단하게 정리했습니다!

     

    SK 엔카 중고차 후기, 홈서비스 이용 후기까지! (Feat. 중고차 허위매물)

    SK 엔카는 1년에 중고차를 약 80만대 이상 판매하는 온라인 중고차 플랫폼입니다. 일반적으로, 1년 동안 약 250만대의 중고차가 거래된다는 사실을 생각하면, 국내 전체 중고차 거래량의 약 3분의 1

    astralopithecus-099.tistory.com

     

    사실, 중고차 업체의 서비스를 적극 활용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차의 주요부품이 온전한지를 잘 확인하는 것입니다. 특히, 중고차 전문업체를 통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중고차 매매단지 등에 방문하셔서 개인적으로 차량을 구매하시는 경우에는 꼭 여러 부품을 점검하셔야 합니다.

     

    차량 전문가들이 자주 언급하는, 중고차를 구매할 때에 꼭 확인해야 할 주요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해당 부분 및 부품은 자동차의 운행 여부에 지장을 줄 수 있는 부품이니, 꼭 한 번 체크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제 지인은 엔진오일 누유 여부를 잘 체크하지 않았다가, 1달 만에 차가 멈춰 선 사례도 있었습니다!

     

    • 차량 성능기록부, 보험이력, 주행거리 확인
    • 차량 종류 확인 및 외관 점검
    • 엔진, 점화계통 점검
    • 엔진룸 점검
    • 기어 이상 여부 점검
    • 엔진오일 누유 여부 점검
    • 차량 내부 전자기기 작동 확인
    • 시트 열선, 에어컨 작동 확인

     

    우선, 차량 성능기록부와 보험이력, 그리고 주행거리는 중고차를 보러가기 전에 미리 점검해야 하는 항목입니다. 자주 사용하시는 엔카나 K카의 경우에는 모두 해당 차량 페이지에서 성능기록부 등을 바로 확인하실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특히, 성능기록부에서 엔진계통 부품 교환이 있었는지 등을 잘 확인하셔야 하는데요. 말이 길어져서, 자세한 사항은 바로 아래 챕터에서 다루겠습니다.

     

    중고차-엔진-점검
    중고차-엔진-점검

    중고차 매장에 도착하셔서는 간단하게 차종과 외관을 점검해 주세요. 다음으로 가장 먼저 확인해야할 것은 엔진 및 점화계통을 점검하는 것입니다. 처음 시동을 걸 때, 계기판의 RPM이 순간적으로 치솟았다가, 750mm~800mm 사이에 멈춰있어야 엔진 상태가 좋은 중고차입니다. 만약 바늘이 떨리거나, 불안정해 보인다는 엔진 부조를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엔진에 관련해서는 아무리 조심해도 지나치지 않다고 말씀드리고 싶은데요. 차 시동을 켠 상태로, 핸들을 한쪽 방향으로 최대한 돌리고 엔진룸을 점검해 주세요. 비전문가도, 엔진이 덜덜거리면서 영 시원찮은지, 매끄러운 소리가 나는지는 구분이 가능할 것입니다.

     

    엔진오일 누유도 중고차 구매 시 꼭 점검해야할 사항입니다. 기본적으로 오일 누유는 수리가 쉽지 않으며, 한 번 누유가 되는 경우에는 또 언제 다시 누유가 될지 모릅니다. 엔진오일 경고등이 떠서 수리하러 정비소를 방문하셨는데, 오일누유였던 사례도 있습니다.

     

    엔진오일은 차량을 운행하지 않더라도, 주기적으로 교환해 주시는 것이 좋은데요.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엔진오일 교환주기, 교환 비용, 자가 교환 방법 (Feat. 엔진오일 누유)

    차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도 엔진오일에 대해서는 한 번쯤 들어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엔진오일이란, 엔진이 원활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엔진 내부에 주입하는 일종의 윤활유인데요. 자

    astralopithecus-099.tistory.com

     

    나머지 부분은 빠르게 보시더라도, 앞서 말씀드린 엔진과 오일누유 여부는 꼭 점검하시기 바랍니다. 기껏 큰돈 들여서 중고차를 구매했는데, 수리비가 더 나올 수도 있습니다!

     

    3. 중고차 점검 비용과 필수 체크리스트

     

    중고차-점검-비용
    중고차-점검-비용

    중고차 점검 비용에 대해서 궁금해 하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사실, 어느 정도 믿을만한 중고차 업체나 딜러에게 차량을 구매하셨다면, 엔진오일이나 부동액 같은 소모품을 교환하는 정도에 그칠 것입니다. 다만, 내연기관을 수리한 이력이 있거나, 오일누유가 있는 차량을 구매하시면 차 수리비용이 크게 늘어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앞서 말씀드렸듯이 웬만하면 중고차를 사서 수리한다는 생각보다는 거의 신차에 가까운 성능을 낼 수 있는 차를 처음부터 선택하시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ㅠㅠ. 중고차 전문가들이 강조하는 중고차 필수 체크리스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 차량 성능기록부 확인
    • 차량 보험이력 확인
    • 차량 주행거리 확인

     

    차량 성능기록부란, 학생으로 따지면 일종의 성적표와 같은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차를 수리했거나, 부품을 교환했다면 이 성능기록부에 그 내용이 기재되게 됩니다. SK 엔카나 K카에서는 원하시는 차량을 선택하시면, 그 화면에서 바로 성능기록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 성능기록부에서, 우리가 자세히 살펴보아야 할 부분은 내연기관 부품 교환 이력이나 오일누유, 냉각수 누수 정도입니다. 중고차를 처음 알아보시는 분들이 도어나 펜더 같은 차량 외관은 많이 보시고, 엔진이나 모터는 잘 보시지 않는 경우가 꽤 있습니다. 다른 건 몰라도, 내연기관 부품 교체에 대해서는 눈여겨보시기를 권합니다.

     

    다음으로 살펴보셔야 할 것은 차량 보험이력입니다. SK 엔카에서는 보험이력 역시, 차량 구매문의 화면에서 즉시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여러 항목 중에서도 '용도 변경 이력', '1인 소유 여부'를 자세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혹시, 차가 렌트카나 영업용으로 이용되지 않았는지, 여러 차례 차량 소유주가 바뀌지는 않았는지를 직관적으로 알아볼 수 있는 지표입니다. 렌트카나 영업용으로 사용되면 차량이 빠르게 노후화되기 때문에, 보험이력은 꼭 확인해 주시는 것이 좋은 중고차를 고르는 방법입니다.

     

    마지막으로 살펴보셔야 할 것은 주행거리인데요. 많은 분들이 주행거리가 짧으면 좋은 중고차라는 인식을 가지고 계신데요. 이는 반은 맞고, 반은 틀린 말입니다. 정확히 말씀드리면, 차량 연식은 짧고, 주행거리는 긴 차량이 가장 좋은 중고차입니다.

     

    차라는 기계 특성상, 브레이크를 자주 밟는 도심보다는 고속도로를 자주 주행하는 것이 좋은데, 연식이 짧은데 주행거리는 꽤 길다면, 상대적으로 고속도로를 많이 이용한 쌩쌩한 차량이라는 증거가 되겠지요. 여기까지 확인하시면, 보다 더 안정적이고 좋은 차를 구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중고차 구매 절차, 구매 방법이 궁금했던 당신을 위한 추천 글!

     

    1. 중고차 구매 비용, 꼭 1금융권에서 조달하시기를 권합니다! 무조건!

     

    신한 마이카 중고차 대출 방법, 조건, 실제 후기까지! (Feat. 중고차 대출) - 대출의 정석

    서울에 오래 살다보면, 점점 자동차는 선택이 아닌 필수라는 생각이 들 때가 있습니다. 특히나 퇴근길 지옥철에 시달릴 때에는 자가용이 참 간절합니다. 오늘은, 자동차 대출 중에서도 인지도가

    moneystandardo.com

    2. 요즘 중고차 시세, 너무 비싸지 않나요? 당장 데이트에는 그린카!

     

    그린카 이용방법, 요금, 나이, 실제 후기까지! (Feat. 제주도 렌트카 가격)

    저는 요즘 단기 여행이나 출장을 갈 때 자차를 잘 이용하지 않습니다. 요즘은 쏘카로 대두되는 이른바 '카쉐어링' 서비스가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쉽게 말하면, 공유차를 빌려

    astralopithecus-099.tistory.com


    오늘은 '중고차 구매 절차, 구매 방법'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았습니다. 중고차 필수 체크리스트를 꼭 확인하셔서, 좋은 중고차를 고르시기 바랍니다. 오프라인 매장에서 만나는 딜러보다는 전문 중고차 업체에서 차량을 구매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

     

    그럼, Astralo는 더 유익하고 즐거운 포스팅으로 돌아오겠습니다.

     

    +) 본 문서는 [Must have 생활꿀팁] - [금융, 경제 지식] 카테고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포스팅도 흥미롭고 유익하셨나요?

     

    만약 그렇다면, 아래의 하트버튼을 한 번만 눌러주세요♡ (로그인이 필요없답니다!)

     

    여러분의 클릭 하나하나가, Astralo에게는 더 좋은 글을 쓸 수 있는 원동력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