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오일 교환주기, 교환 비용, 자가 교환 방법 (Feat. 엔진오일 누유)

차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도 엔진오일에 대해서는 한 번쯤 들어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엔진오일이란, 엔진이 원활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엔진 내부에 주입하는 일종의 윤활유인데요. 자동차의 유지 및 관리 측면에 있어서 엔진오일을 제 때에 넣어주는 것이 참 중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차에 대한 전문지식이 없는 분들께도 이해하기 쉽게 엔진오일 교환주기, 교환 비용, 그리고 엔진오일 자가 교환 방법까지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엔진오일의 기능과 엔진오일이 누유 되었을 경우에 대처할 수 있는 방법도 함께 적어두었으니, 한 번 정독하시면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엔진오일 교환주기, 교환 비용, 자가 교환 방법 (Feat. 엔진오일 누유)

    1. 엔진오일 교환주기 (엔진오일 경고등)

     

    엔진오일-교환주기
    엔진오일-교환주기

    한국소비자 보호원 조사에 따르면, 국내 일반차량의 엔진오일 교환주기는 보통 6,100km라고 합니다. 평균적으로 약 6,000km를 타고나서 엔진오일을 교체한다는 뜻입니다. 자동차 전문가 역시, 빠른 속도로 운전하거나, 장거리 주행을 자주 한다면 주행거리 7,000km를 넘기기 전에 엔진오일을 교체할 것을 권장했습니다.

     

    다만, 주로 시내에서 적당한 속도로 차를 타시는 분들은 주행거리 10,000km 내외에 교체해도 무방하다는 말도 함께 들을 수 있었습니다. 사실, 가장 확실한 엔진오일 교체주기가 알고 싶으시다면, 차량 설명서에 적혀있는 교체주기를 살펴보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참, 엔진오일 경고등이 들어와서 엔진오일 교환주기를 찾아보시는 분도 계실텐데요. 엔진오일 경고등에 빨간불이 들어왔다는 것은 엔진오일이 부족하거나 유압이 낮아진 경우를 말합니다. 단순히 엔진오일을 교체할 때가 되어서 경고등이 표시되는 것일 수도 있지만, 엔진오일이 누유되는 경우도 간과할 수는 없습니다.

     

    엔진오일 경고등이 점등된 경우에는 가까운 시일 내에 자동차 정비소를 방문하셔서 엔진오일을 교환하시고, 엔진오일 누유 현상이 있지는 않은지도 확실하게 점검 받으시기를 권합니다. 단순히 엔진오일이 부족해서 경고등이 점등되는 것은 아닐 수 있습니다.

     

    2. 엔진오일 교환 비용

    보통 자동차 정비소에서 엔진오일을 교환할 때는 에어필터와 오일필터를 함께 교환해 주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래서, 결론적으로 엔진오일 교환 비용은 엔진오일, 에어필터, 오일필터 가격과 공임비를 합산하여 책정됩니다.

     

    엔진오일-광유-합성유
    엔진오일-광유-합성유

    엔진오일 종류는 크게 광유와 합성유가 있는데요. 잠시 설명드리자면, 광유는 원유를 정제하였지만 불순물을 100%는 제거하지 못한 엔진오일입니다. 합성유에 비해 화학적 안정성이 떨어져 교체 주기가 조금 짧지만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에 합성유는 가격이 비싸지만 상대적으로 긴 교체주기를 가지고 있고요.

     

    일반적으로 엔진오일의 가격은 리터당 7,000원 ~ 30,000원 정도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가령, 방문자님이 1만원 ~  2만원 정도의 합성유로 엔진오일을 교환하셨다고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그럼 이런 경우에는 보통 엔진오일 자체의 가격이 약 5만원 ~ 10만원 정도가 나옵니다.

     

    그리고 앞서 말씀드린 에어필터와 오일필터, 그리고 공임비는 보통 3만원 ~ 5만원 선에서 정리됩니다. 정리하자면, 일반적으로 우리가 자동차 정비소에 방문해서 엔진오일을 교환한다고 생각하면, 엔진오일 교환 비용은 대략 13만원 정도가 청구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3. 엔진오일 자가 교환 방법

     

    엔진오일-자가교환-방법
    엔진오일-자가교환-방법

    간혹, 엔진오일을 자가 교환하는 방법에 대해서 물어보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엔진오일을 자가 교환하는 방법은 의외로 어렵지 않습니다. 오히려 엔진오일을 교환하고 남은 폐 엔진오일 처리를 위해 주민센터에 신고 및 연락하는 과정이 더 까다롭습니다.

     

    그럼에도, 비용적인 측면에서 이득이 있기 때문에, 여건이 되시는 분들은 아래 리스트에 적혀있는 엔진오일 자가 교환 방법을 참고하셔서, 한 번쯤 엔진오일을 스스로 교환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1. 잭과 잭스탠드를 활용하여 몸이 들어갈 정도로 차량을 들어 올려 줍니다.
    2. 양동이를 준비하고, 렌치로 차량 하부에 있는 오일팬의 드레인 볼트를 풀어줍니다.
    3. 볼트를 풀면 엔진오일이 배출되는데, 이때 엔진오일이 뜨거울 수 있으니 화상에 주의하세요.
    4. 폐 엔진오일에 모두 배출되면, 다시 드레인 볼트를 조여주세요.
    5. 엔진 커버에 달린 오일 필러캡을 열고, 새 엔진오일을 주입해 주세요. 이때 깔때기를 이용하면 편합니다.
    6. 엔진오일을 한 번에 다 주입하지 마시고, 딥 스틱으로 주입량을 확인하면서 LOW와 FULL 사이로 맞춰주세요.
    7. 엔진오일 자가 교환이 끝났습니다. 오일 필러캡을 닫아주세요.

     

    사실, 글로 쓰기는 정말 쉬운데, 실제로 엔진오일을 자가 교환해보시면 생각보다 많이 까다롭고 고되다고 느끼실 수도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또 폐 엔진오일 처리는 폐유처리 전문업체에 의뢰하셔야 하는데, 이 과정이 꽤 번거롭습니다.

     

    만약, 엔진오일 교환 비용이 부담되어서 엔진오일을 자가로 교환하려고 하신다면, 굳이 직접 고생하지 마시고, 아래에 소개된 방법으로 저렴하게 엔진오일을 교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4. 엔진오일 싸게 교체하는 방법

     

    엔진오일-싸게-교체하는-방법
    엔진오일-싸게-교체하는-방법

    엔진오일 가격이 생각보다 비싸다고 생각하시는 분도 계실텐데요. 아래의 2가지 방법을 사용하시면 엔진오일을 보다 저렴하게 교환할 수 있을 것입니다.

     

    1. 엔진오일 별도 구매 후, 공임나라에서 엔진오일 교환하기
    2. 스피드 메이트 엔진오일 교환 2만원 할인받기
     

    공임나라는 부당하게 이익을 취하는 일부 자동차 정비소에 대항하여 등장한 업체입니다. 전국에 있는 공임나라 가맹점은 모두 표준공임으로 작업을 합니다. 공임나라의 장점은, 소비자가 엔진오일 등을 직접 구매해서 가져가면, 표준공임만 받고 친절하게 교체 및 정비 작업을 도와준다는 점입니다.

     

    공임나라 엔진오일 교체비용은 일반 가솔린 엔진 승용차의 경우 14,000원에 책정되어 있습니다. 일반 자동차 정비소에서 엔진오일을 교환하는 것보다 대략 2만원 정도는 저렴하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다음으로 "스피드 메이트"라는 자동차 정비업소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자동차 정비업소는 공임비가 비싸지 않냐고 말씀하실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스피드 메이트는 SK 네트웍스에서 운영하는 업체이기 때문에, SKT 고객인 경우에는 엔진오일 교체비용을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우선, SKT 멤버십 기본 등급인 경우에도 엔진오일을 교환할 때 멤버십 카드를 제시하면 15,000원을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SKT 멤버십 VIP 회원이시라면, 엔진오일 교체비용을 50%나 할인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에는 25,000원 한도로 할인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엔진오일 교환주기, 교체 비용, 자가교환이 궁금했던 당신을 위한 관련 글

     

    1. 정비소 수리비용이 너무 비싼가요? 저렴한 맛에 중고차는 어떠세요? (솔직 후기 포함)

     

    케이카 (K Car) 장점, 단점 및 중고차 후기

    인생 첫차를 고민하고 계신가요? 이런 고민을 하고 계신 분이라면 한 번쯤은 국내에서 가장 인기 있는 중고차 업체인 케이카에도 관심을 가져보셨으리라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오늘은 케이카

    astralopithecus-099.tistory.com

    2. 당장 데이트 해야 하는데, 차가 없으신가요? 카쉐어링 어플 그린카, 제가 써봤습니다.

     

    그린카 이용방법, 요금, 나이, 실제 후기까지! (Feat. 제주도 렌트카 가격)

    저는 요즘 단기 여행이나 출장을 갈 때 자차를 잘 이용하지 않습니다. 요즘은 쏘카로 대두되는 이른바 '카쉐어링' 서비스가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쉽게 말하면, 공유차를 빌려

    astralopithecus-099.tistory.com


    오늘은 '엔진오일 교환주기, 교환 비용, 자가 교환 방법'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았습니다. 엔진오일 제 때에 갈아주시고, 안전한 주행을 즐겨보세요!

     

    그럼, Astralo는 더 유익하고 즐거운 포스팅으로 돌아오겠습니다.

     

    +) 본 문서는 [Must have 생활꿀팁] - [금융, 경제 지식] 카테고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포스팅도 흥미롭고 유익하셨나요?

     

    만약 그렇다면, 아래의 하트버튼을 한 번만 눌러주세요♡ (로그인이 필요없답니다!)

     

    여러분의 클릭 하나하나가, Astralo에게는 더 좋은 글을 쓸 수 있는 원동력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