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T 서비스별 장단점 정리! (feat. 왓챠, 웨이브, 티빙 가격)

근 10년 동안, 한국 인터넷 속도는 수직적으로 상승했습니다. 이제는 기가 와이파이보다 약 10배 이상 빠른 10gbps까지 등장했지요. 이런 배경에서 등장한 것이 OTT 서비스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OTT 서비스별 장단점을 한 번 정리해 보았습니다.

 

아마, 여러분들께서도 국내 OTT 서비스하면 떠오르는 업체들이 몇가지 있으실 겁니다. 아마 대부분의 분들이 왓챠, 웨이브, 티빙을 떠올리실 겁니다. 그래서, 저도 이 3가지 업체를 선정해보았습니다.

 

또한, 왓챠, 웨이브, 티빙의 가격 정보를 표로 보기 쉽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국내 OTT 서비스 결제를 고민하시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OTT 서비스별 장단점 정리!

 

썸네일
썸네일

    1. 왓챠(Watcha)

     

    왓챠-어플
    왓챠-어플

    왓챠 - 장점

     

    ☞ 왓챠는 타 OTT 플랫폼과 다르게 한국 드라마가 굉장히 많은 편입니다. 옛날 드라마를 여러 번 돌려보시는 걸 좋아하신다면 왓챠의 드라마 라인업을 좋아하실 것 같습니다. HBO의 드라마와 지상파 예능, 일본 애니메이션까지 서비스합니다. 후기 시스템이 있어서 다른 사람들의 후기를 참고해 작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 흔하지 않은 영화와 드라마를 많이 서비스하는 편입니다. 해리포터나 유튜브 콘텐츠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왓챠 - 단점

     

    왓챠는 작품 이름이 텍스트로만 적혀 있어서 작품을 고를 때 다소 어려울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처럼 오리지널 컨텐츠가 많은 플랫폼은 아니고, 드라마나 예능이 방영과 동시에 업데이트되는 경우도 적습니다.

     

    또, 어플이 사용할 때 직관적이지 않다는 점이 불편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음성이나 자막 선택 서비스가 없어서 일본 애니메이션을 더빙으로 봐야 하거나 소리를 못 들을 때 자막을 켜서 내용을 이해할 수 없습니다. 배리어 프리의 측면에서는 아쉬운 서비스입니다. 

     

    자막 번역이 어색하다는 평이 많으니 미드나 외국 영화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세요!

     

    왓챠 - 가격

     

    ☞ 왓챠는 2주 동안 무료로 이용해볼 수 있습니다. 이용 기간 내에 결제를 취소할 경우 다음 달 결제는 되지 않으니 참고하세요!

     

    왓챠의 가격 정보를 표로 보기 쉽게 정리해보았습니다. (2021년 7월 기준)

     

    기능 / 유형 베이직 프리미엄
    화질 FHD UHD
    동시접속 기기 수 1대 4대
    가격 7,900원 12,900원

     

    사용 Point

     

     식사를 하시면서 OTT 플랫폼을 통해 옛날 예능을 보시는 분이 계시다면 왓챠가 정답일 것 같습니다. 옛날 드라마와 옛날 예능이 많고, 최신 드라마나 영화의 업데이트는 다소 느린 편이라서 최신 드라마를 방영 당일 보고 싶으신 분께는 맞지 않는 어플입니다. 2주의 무료 서비스를 이용하시면서 다른 OTT 서비스에는 없는 영화나 다큐 등이 취향에 맞으시는지 확인하신 후 결제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2. 웨이브(Wavve)

     

    웨이브-어플
    웨이브-어플

    웨이브 - 장점

     

    ☞ 웨이브는 지상파 3사의 컨텐츠가 중심으로 서비스되는 OTT 플랫폼입니다. 지상파 3사에서 진행 중인 방송을 시청할 수 있어 TV가 없어도 실시간 방송 시청이 가능하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지상파 3사의 옛날 예능은 거의 모두 서비스하고, 실시간으로 방송 중인 프로그램은 타임머신 기능으로 최대 1시간 전까지는 돌려볼 수 있습니다. 자체 제작 컨텐츠도 조금씩 생기고 있는 추세입니다. 한 달에 30개까지 콘텐츠를 다운로드해 시청할 수 있습니다. 

     

    웨이브 - 단점

     

    ☞ 웨이브는 지상파 3사의 컨텐츠가 중심이다 보니 영화나 애니메이션 등이 약한 편이고, 그나마 서비스되던 디즈니 영화들도 디즈니가 OTT 시장에 진출하면서 서비스가 중지되었습니다. 한 달간 다시보기가 갑자기 중지되거나 아이들이 보는 콘텐츠에 성인물이 나오는 등의 논란도 있었습니다.

     

    또, 에피소드를 찾기 위해서는 무조건 1화부터 찾아야 해서 무한도전처럼 시리즈가 긴 경우 에피소드를 찾기 힘들 수 있습니다. 4K 화질을 서비스하지 않는 것도 단점 중 하나입니다.

     

    개별 결제를 요구하는 최신작이 있다는 것도 참고하셔서 작품을 고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웨이브 - 가격

     

    웨이브의 요금제를 보기 쉽게 표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2021년 7월 기준)

     

    기능 / 유형 베이직 스탠다드 프리미엄
    화질 HD FHD 최고화질
    동시접속 기기 수 1대 2대 4대
    가격 7,900원 10,900원 13,900원

     

    참고로, 웨이브는 FLO나 Bugs와 함께 할인받아 결제할 수 있는 이용권 등도 서비스 중입니다. KB 나라사랑 카드로 결제 시 할인이 가능하니 KB 나라사랑 카드 있으신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사용 Point

     

    ☞ 지상파 3사의 옛날과 요즘의 예능, 드라마를 즐기시면서 TV는 없지만 실시간으로 방송을 시청하고 싶으시다면, 웨이브가 정답입니다. 또, FLO나 Bugs 사용자이시거나, SKT 요금제를 이용 중이시라면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하실 수 있으니 좋을 것 같습니다. 룸 카페나 펜션 같이 기업인 경우 특별 요금제에 가입하시면 같은 와이파이를 쓰는 기기는 모두 저렴하게 웨이브 이용이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3. 티빙(TVING)

     

    티빙-어플
    티빙-어플

    티빙 - 장점

     

    ☞ 티빙은 CJ 기반 OTT 플랫폼이기 때문에 신서유기와 같은 Tvn과 Jtbc 방송이 주로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Tvn 방송의 다시보기를 유일하게 제공하고 있는 OTT 플랫폼이기도 합니다. 티빙 오리지널이라는 시스템을 통해 티빙에서만 볼 수 있는 영화나 드라마, 드라마의 번외 영상 등을 볼 수 있습니다.

     

    티빙은 타임머신 기능이 최대 2시간까지 가능하고, 점차 오리지널 콘텐츠를 늘리고 있는 추세입니다. 다시보기 콘텐츠는 동시 접속 가능 기기 수 제한이 없습니다. 

     

    티빙 - 단점

     

    ☞ 컨텐츠 저장이나 자막과 더빙 설정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왓챠와 마찬가지로 배리어 프리의 측면에서는 아쉬운 서비스입니다. 예능이 시즌 별로 묶여있지 않아서 특정 시즌을 찾기 위해서는 매번 검색을 해야 하는데, 검색 시 메인 영상이 아닌 클립과 메이킹 등도 함께 나와서 메인 영상을 찾기가 힘듭니다. 방영 순서대로 정렬도 불가능합니다. 영화 부분이 약한 편이라서 영화를 좋아하시는 분께는 비추천하는 OTT 플랫폼입니다. 

     

    티빙 - 가격

     

     티빙의 요금제를 보기 쉽게 표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2021년 7월 기준)

     

    기능 / 유형 베이직 스탠다드 프리미엄
    화질 HD FHD 4K
    동시접속 기기 수 1대 2대 4대
    가격 7,900원 10,900원 13,900원

     

     참고로, 베이직은 안드로이드 티비와 스마트 티비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나머지 요금제는 모두 이용 가능합니다.

     

    사용 Point

     

     CJ 기반 OTT 플랫폼이다 보니 나영석 PD 예능이나 Tvn 드라마를 좋아하시는 분들께 추천합니다. 특히 최근 방송 중인 '신서유기 스프링 캠프'는 티빙에서만 서비스되는 중이니 신서유기 좋아하시는 분들은 티빙이 정답이라고 생각합니다.

     

    네이버 플러스 멤버십을 사용할 경우, 혜택에서 티빙 방송 무제한 시청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베이직 요금제에서 영화를 제외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영화를 잘 보지 않는 분이라면 이 방법으로 티빙을 이용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OTT 서비스별 장단점을 추천받은 당신을 위한 다음 글

     

    1. 무료로 학교 동영상 강의를 녹화할 수 있다고? 정말?

     

    무료 동영상 녹화 프로그램 추천 TOP 5 완벽 정리!

    최근, 코로나 19로 인한 비대면 강의 및 회의를 자주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대학에서는 ZOOM이나 구글미트 같은 프로그램을 주로 사용하고 있지요. 물론, 화면 녹화가 필요할 때마다 맥북 녹화

    astralopithecus-099.tistory.com

    2. 인스타에서 난리난 '삼첩분식 로제떡볶이'. 아, 이건 못 참지!

     

    삼첩분식 로제떡볶이 솔직 후기 & 가격, 맵기, 인기 메뉴 추천까지!

    최근 떡볶이 프랜차이즈들이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세상 물정에 어두운 저도, 소위 말하는 '응급실 떡볶이', '죠스 떡볶이' 같은 가게들은 여러 차례 그 이름을 들은 바 있었지요. 그러던 차에,

    astralopithecus-099.tistory.com


    지금까지, 오늘은 'OTT 서비스별 장단점 정리'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각 OTT 서비스의 다양한 콘텐츠를 즐겨보세요!

     

    그럼, Astralo는 더 유익하고 즐거운 포스팅으로 돌아오겠습니다.

     

    +) 본 문서는 [랭킹, 비교, 통계] 카테고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포스팅도 흥미롭고 유익하셨나요?

     

    만약 그렇다면, 아래의 하트버튼을 한 번만 눌러주세요♡ (로그인이 필요없답니다!)

     

    여러분의 클릭 하나하나가, Astralo에게는 더 좋은 글을 쓸 수 있는 원동력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